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퍼즐게임

퍼즐 게임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웹사이트들

by Eucleides 2012. 3. 10.


 셀 수 없이 많은 게임들이 튀어나오고 있지만, 정보의 바다에서 진주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구글링으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겠지만, 퍼즐 게임만 모아놓는 곳에 간다면 훨씬 편한 일이 아닐까?

퍼즐 게임을 접하기 위해 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 들어간다. (참고로 모두 해외 사이트이니 영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1. www.jayisgames.com

 게임 저널이 매일 실리는 곳이다. 저널이라고 해서 심히 복잡한 글은 아니고, 그냥 간단한 리뷰 정도이다. 그러니까, 여러 사람이서 만드는 규모가 큰 블로그 정도로 여기면 되겠다. 시중에 나돌아다니는 수많은 게임들 중 좋은 것들이 achive형태로 업데이트되며, 그 종류는 casual game, browser game, flash game등 다양하게 있다. 

 데이터베이스가 잘 되있다. 사이트에 올라오는 게임은 모두 태그를 달고 있어서 원하는 태그가 달린 게임들을 클릭 하나로 바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오른쪽 상단에 검색대가 있어서 사이트 내부에서 찾아보고 싶은 게임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자체를 Action, Adventure, platform, Point-and-click, puzzle, strategy등으로 구분하여 더욱 세분하하였다.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댓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댓글로 공략(walkthrough)이 잘 올라와서  게임 중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다른 곳에 거칠 필요 없이 바로 참고할 수 있다.

 퍼즐 게임을 원한다면 퍼즐 태그를 클릭하자. 사이트 상단에 home / All games / Walkthrough / ... / Tags / Help Squad / Submit 가 보인다. 4번째의 Free online games에서 puzzle games를 누르거나, Tags 란의 puzzle을 누르면 퍼즐이 담긴 게임들이 줄줄 나온다. 다만, tag는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진짜 퍼즐게임을 찾고자 한다면 전자를 보면 된다. (퍼즐게임은 블럭 3개가 없어진 큐브 마크가 붙는다.)

 2. www.puzzles.com 

 웹사이트부터 퍼즐의 냄새를 풍기는 이 사이트는 퍼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거의 다 들어가 있다. 너무나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모두 다 보는데 넉넉 잡고 한달은 걸릴 듯 싶다. Puzzle playground에는 온갖 종류의 퍼즐 문제들이 일러스트와 함께 있고, Logic puzzles 란에는 스도쿠 풍의 Strimko나 Gridwork 퍼즐, 혹은 diagram(표)을 이용해서 푸는 논리 퍼즐등이 있다. Links란에는 퍼즐과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가 많이 수록되어있다.

 업데이트는 그리 빠르지 않은 편이다. 한달에 두세번 정도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양질의 퍼즐들이 많기 때문에 용서가 된다.

 Link에 주목해보자. 퍼즐 게임들을 보기 위해서는 Biginner puzzles /  Advanced puzzles / Expert puzzles 쪽을 보면 된다. 순서대로 초심자, 중급자, 상급자 난이도이다. 초심자 쪽은 초등학생 정도이니, 성인의 경우 둘째를 보는게 좋다. 진짜 머리쓰는게 좋은 사람은 상급 코스에서 뇌를 녹여보자.

 3. www.smart-kit.com 

  여기도 퍼즐 게임이 많이 있다. 워낙 위의 두 사이트가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아 상대적으로 이 사이트는 위축되어보이지만, 그래도 퍼즐을 즐길 정도는 된다. 

 솔직히 말하면 약간 잡다한 느낌이 든다. 전자가 대형마트라면, 후자는 재래시장 분위기랄까? 웹에디팅이 좋지는 못하지만, 내용은 보장할 수 있다. 다른 곳에서 못 구하는 퍼즐을 운이 좋으면 여기서 얻을 수 있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카테고리는 Hidden Object Puzzles.

 업데이트는 puzzles.com 사이트보다 약간 더 느린 것 같다. 그래서 애석하지만 3순위로 밀렸다.



 Free Online Game들을 많이 모아둔 Armorgames나 Notdoppler같은 곳에서 퍼즐 카테고리를 찾아도 되지만, 내 생각에 위의 세 곳에만 자주 들락날락거려도 출시되는 신상 퍼즐게임을 하나도 안 빠뜨리고 거의 다 만나 볼 수 있다. 내가 이곳에 쓸 free online game들은 죄다 이 곳에서 접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니다. 관심이 있는 만큼 손이 많이 가는 것 같다.



2017.8.30. 추가

세 사이트 모두 업데이트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스마트폰 어플 게임의 발달과 유료게임 시장이 커진 영향의 결과라 본다. 그래도 과거부터 축적되있는 양이 있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다, 아마도. 
 

2020.11.01. 추가

puzzles.com과 smart-kit.com은 더이상 접속되지 않고 jayisgames.com만이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제 2020년이 끝나면 더이상 플래시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니 결국 이들 사이트들과 그 속에 담긴 수 많은 멋진 아이디어들은 역사속으로, 또 기억속으로 사라져갈 것이다. 슬프지만, 이 해가 끝나기 전까지 할 수 있는 만큼 글을 적어야겠다.


'컴퓨터 퍼즐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뢰찾기  (0) 2013.04.07
What's in the box? (박스에 뭐 들었어?)  (0) 2012.11.30
팩토리 볼(Facroty Balls) 시리즈  (0) 2012.09.08
고전게임 BRIX  (1) 2011.12.31
컴퓨터로 쉽게 할 수 있는 puzzle game들  (0) 2011.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