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퍼즐게임

고전게임 BRIX

by Eucleides 2011. 12. 31.

 요즘은 대부분 윈도우즈(Windows) 운영체제를 쓰지만, 20여년 전 쯤만 하더라도 다들 도스(DOS)를 사용하였다. 클릭으로 모든게 해결되는 Windows와는 달리, 도스에선 일일이 명령어, 파일이름등을 입력하여야 했기 때문에, 그 불편함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그러나, 도스체제가 불편하다하여 그 당시 개발된 게임들의 질까지 한꺼번에 저평가하는 것은 잘못 된 일일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도스방식으로 돌아가는 훌륭한 퍼즐게임, BRIX다.

 BRIX는 난이도별로 총 7단계의 레벨과 파트당 4개의 스테이지가 있다. 시작은 5단계 안에서 아무데서나 할 수 있지만, 6, 7단계를 만나려면 반드시 앞전 5단계를 클리어해야한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선택폭이 넓어지며, 어느 쪽으로든 클리어 하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고단계로 올라갈수록 그 난이도가 극악으로 치닫으므로 그 어떤 방향도 만만치 않다. 물론, 진정한 팬이라면 모든 방향을 다 지나가고 싶을 것이다.

제일 첫 화면(왼쪽)에서 F1을 누르면 다음 화면(오른쪽)에서 원하는 탄을 선택할 수 있다.


각 스테이지는 기묘한 퍼즐들로 채워져있는데, 퍼즐의 임무는 주어진 블럭들을 모두 없애는 것이다. 여기서 조건들이 붙는데,
 1. 블럭들은 중력의 법칙을 따른다. 즉, 무조건 좌우로 움직이거나 아래로 떨어진다.
 2. 블럭들은 서로 같은 그림끼리 붙을 때 쌍소멸하고, 그 밖에 방법으론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다음은 게임의 제일 첫번째 탄이다. 블록은 그림과 같이 없어지게 된다.

그림 1(왼쪽 위) : 처음 시작 부분. 왼쪽에 시간과 없애야할 블럭 목록이 보인다.
그림 2(오른쪽 위) : 커서(붉은 사각 틀) 을 움직여서 원하는 블럭을 집는다. 이 때 키는 스페이스바를 이용.
그림 3(왼쪽 아래) : 왼쪽으로 옮기면 원하는 블럭이 따라 내려온다.
그림 4(오른쪽 아래) : 그림이 같은 두 블럭이 만났고, 서로 소멸했다.

참고로 문양(그림)들은 게임을 껐다 키면 바뀌므로, 그림 순서를 외우기보단 원리를 암기하는게 좋다.


이제 게임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자.
 중력 조건은 당연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블럭이 스스로 점프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불상사는 굉장히 당혹스럽다. 가령 다음의 예를 보자.

 (오른쪽) 위 블럭들은 둘 다 구덩이 속에 갇혀버렸다. 따라서 서로 연결될 가능성은 없다. 만약 저 두 블럭이 최후의 블럭들이라면 game over이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다음 예 역시 황당하기 그지 없다. 위에 있는 블럭들은 하나같이 구덩이에 빠져 옴쌀달싹 못하므로, 아래에 있는 벽돌들이 올라와주어야 할 것 같다. 이를 위해 다행이도 제작자는 엘리베이터 벽돌을 준비하였다. 중간에 떠있는 저 잿빛 벽돌은 다른 것들과 다르게 위아래로 꾸준히 움직인다. 이 벽돌 위에 얼마든지 많은 수의 블럭을 쌓을 수 있으며, 자신이 움직이는 길이 블럭들로 막히면 알아서 유턴(U-turn)한다. 매우 편리한 벽돌이지만, 느리게 운행되어 시간을 잡아먹는가 하면 필요도 없는데 몇몇 스테이지에서 괜히 등장해 쓰잘데기 없이 방해나 하곤 한다.


 쌍소멸 조건은 사뭇 까다롭다. 만약 동일 블록이 홀수개가 있다면, 쌍쌍이 없애다가 하나가 남아버릴 수 있다. 유일한 해결책은 셋을 한꺼번에 없에는 것이다. 블록 셋이 동시에 없어지는 일은 다음 두가지 중 하나다. 상황을 보고 적절히 선택하자.


 만약 3개가 다음과 같이 남아버렸다면 큰일이다. 블럭들은 하나가 한 칸 씩만 움직일 수 있으므로 동시에 셋을 없애는 일은 불가능하다.  다시시작버튼이 절실하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안 좋은 상황들이 많으므로,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머리를 굴려야 한다.

 
 블럭 수가 꽤나 많다보니 난이도가 자연스레 올라간 퍼즐도 있지만, 때때로 간단한 형태가 사람 마음을 어지럽히기도 한다. 다음은 내가 좋아하는 스테이지들이다.
-Level 6, 4-1

-level 5, 1-4

대칭의 미(美)가 아름답다.


 만일 이 게임을 하고싶은 사람이 있다면, 윈도우즈 하에선 구동되지 않을것이므로 고전게임 에뮬레이터를 다운받아야 한다. dosbox같은 것이면 좋을 것이다.
 그런데, BRIX의 소재가 참 좋았기 때문인지, 이와 흡사한 퍼즐게임들이 플래시게임으로도 많이 있다. 규칙이 완전이 같기 때문에 에뮬레이터를 깔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아래의 게임들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Vexed http://oos.moxiecode.com/examples/vexed/index.html
Freefall http://jayisgames.com/games/lightforce/?game=freefall
Blox http://www.arcadetown.com/blox/playgame.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