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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도형 퍼즐/기하 퍼즐

정오각형의 넓이

by Eucleides 2013. 11. 24.


 중학교 수학시간, 다들 2학기 즈음에 기하를 배우는 것으로 기억한다. 초등학교 때보다 조금 더 심화되어 기하의 기초적 성질, 이를테면 삼각형, 사각형의 넓이, 합동과 닯음, 원의 성질, 피타고라스의 정리등을 배웠지싶다. 고등학교로 넘어오면 좌표평면과 삼각비라는 무시무시한 도구를 이용하여 거의 대부분의 평면도형을 다룰 수 있게 되지만, 그렇게되면 매우 전문적인 곳까지 파고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중등기하까지가 어떤 퍼즐적인 마지노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보여줄 문제는 보통은 고등학교 수학으로도 풀지만, 중학교 때 배운 지식으로도 충분이 답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싶어 소개한다.


 중학교 때 처음으로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대해 배우면서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삼각형의 넓이가 √3/4임을 알게된다.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의 넒이는, 가르칠 필요도 없이 당연히 1이다. 그러나 한 변이 1인 정오각형의 넓이에 대해서는 많은 학생들이 들어보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한 변이 1인 정육각형의 넓이에 대해서는 들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 넓이는, 삼각형 6개가 합쳐진 것이므로 3√3/2이다.)





 그래서 문제, 한 변이 1인 정오각형의 넓이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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