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지 퍼즐

Tapa

by Eucleides 2019. 2. 26.

 Tapa는 주어진 숫자 힌트에 맞춰 누리카베 벽을 만드는 퍼즐이다. 숫자 힌트의 해석이 굉장히 독특하기때문에 입문이 조금 어려우나, 한 번 적응하고 나면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힌트 조합에 놀라며 문제를 풀게 될 것이다.

 Tapa는 2007년 터키 퍼즐디자이너 Serkan Yürekli가 만든 것이다. 이름은 Turkish Art PAint에서 비롯되었다.(https://www.theguardian.com/science/2018/feb/26/can-you-solve-it-tapa-the-puzzle-of-champions)



규칙

1. 숫자칸을 제외하고 빈 칸들을 색칠에 하나의 연결된 검은 칸을 만든다.

2. 색칠된 부분 안에 2x2 정사각형이 생겨선 안 된다.

3. 각 칸의 숫자힌트는 그 칸 주변 8군데에 칠해진 연속된 검은 칸들을 나타낸다.

4. 칸 안에 숫자힌트가 여러개라면, 그 힌트들이 나타내는 연속된 검은 칸들은 서로 붙어있을 수 없다.



숫자 힌트에 대한 설명을 바로 붙인다.

 지뢰찾기를 즐겨 했던 사람이라면 금방 숫자힌트가 가리키는 영역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주변 8칸이란 변과 꼭짓점으로 맞붙은 다른 칸들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만약 벽이나 구석에 힌트가 있다면 주변칸은 각각 5칸과 3칸이 될 것이다.

 둘째로, 연결된 칸들의 크기를 살펴보자. 4번 규칙에 의해 칸 안의 여러 숫자힌트들은 떨어져있어야한다. 그 결과 연결된 칸들의 크기가 정확히 숫자 힌트와 일치하게 된다.


 

예제

이제 하나의 퍼즐 예시를 살펴보자.


 이젠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대각선으로 붙은 것은 연결된 게 아니다. 변과 변이 붙어있을 때만 연결이다. 그렇게 생각했을 때 검은 칸들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살펴보라. 2x2 검은 칸이 없는 것도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다음, 숫자 힌트들이 어떻게 기능하고있는지 살펴보자. 특히 벽과 구석에 있는 힌트와, 대각선으로 붙어있는 힌트를 주목하자. 판 바깥은 상장하지 않기 때문이 벽과 구석에 있는 힌트들은 모두 강제로 판 안 쪽에 위치하게 된다. 한편 서로 붙어있는 힌트들은 '힌트 칸이 색칠될 수 없기 때문에' 그 칸은 강제로 빈 칸으로 해석하게 된다.



 몇가지 직접 만든 예제를 더 적는다.



변형

Pata

Pata의 룰은 한가지를 제외하면 Tapa와 똑같다. 그것은 숫자힌트들이 검은 칸을 알려주는게 아니라 흰 칸들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1. 숫자칸을 제외하고 빈 칸들을 색칠에 하나의 연결된 검은 칸을 만든다.

2. 색칠된 부분 안에 2x2 정사각형이 생겨선 안 된다.

3. 각 칸의 숫자힌트는 그 칸 주변 8군데에 칠해진 연속된 흰 칸들을 나타낸다.

4. 칸 안에 숫자힌트가 여러개라면, 그 힌트들이 나타내는 연속된 흰 칸들은 서로 붙어있을 수 없다.

위 예시에서 좌측 상단 111힌트는 기존의 Tapa였다면 절대 있을 수 없는 힌트이다. 오직 Pata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2019.04.26

TAPA예시에서 오른쪽 위 퍼즐을 수정.

'잡지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ntominous  (0) 2020.01.05
Yajilin  (0) 2019.03.31
Tents  (0) 2018.11.25
TomTom  (1) 2018.07.15
Slitherlink  (0) 2018.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