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과 퍼즐

보드게임 '나크베의 보물'에서 발견한 수학

by Eucleides 2023. 1. 16.

 

 보드게임 '나크베의 보물'은 주사위를 굴려 모험가를 골인 지점까지 탈출시키는 간단한 보드게임이다. 진행 방식이 윷놀이 내지 뱀과 사다리 게임과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세부규칙에서 큰 차이가 있어 앞선 예시들과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 보드게임이 가지는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대개는 색깔로 구별된) 특정된 말이 없다는 것이다. 보드게임에서 움직이는 말은 총 7명인데, 그저 서로다른 개성의 모험가들일 뿐이다. 대신 이 게임엔 서로 다른 모험가 3명이 그려진 '후원자 카드'가 있다. 플레이어는 임의로 이 카드 한 장을 받고 어떤 모험가들이 그려져있는지 확인하고나서야 자기가 후원해야하는 말이 누구누구인지 결정이 된다. 카드는 비밀로 붙여, 다른 플레이어는 내가 누구를 후원하는 지 추측할 수 밖에 없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내가 플레이하는 말과 다른 플레이어가 후원하는 모험가 말이 같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플레이어들은 상대의 후원자 말을 추측하는 과정 속에서 공통 모험가를 눈치껏 알아내어 연합을 짤 수도 있고, 혹은 상대가 공통 모험가를 지원하는 동안 나에게만 지정된 모험가를 몰아서 지원하므로써 내 후원자 카드에 적힌 모험가들의 평균 달리기가 모두 좋은 점수를 얻도록 전략을 짤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특별히 니 말 내 말이 정해지지 않고 후원자 카드를 통해서만 결정되기 때문에 그러하다.

 

 앞서 후원하는 모험가 말이 같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는데, 해당 보드게임 작가인 라이너 크니지아(Reiner Knizia)는 더 신묘한 기술을 썼다. 그것은 어떤 후원자 카드 둘을 골라도 오직 한 명의 모험가만이 교집합에 있도록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 이 보드게임에서 후원자 카드는 모두 몇 개가 있을까? 각 카드는 어떤 구성을 하고 있을까? 카드에는 모두 세 명의 모험가가 담겨 있다.

 

정답

더보기

각 모험가들을 1234567로 부를 때, 모험가 카드는 총 일곱 장이며, 다음과 같은 구성을 하고있다.

125

137

236

146

567

247

345

 

겉보기에는 무작위로 선택된 것 처럼 보이고 정말 교집합이 하나인지 일일이 비교하며 확인해야 할 것 같지만, 이 상황을 대번에 정리하는 깔끔한 도식이 있다. 아래를 보라!

(출처: https://mickydore.medium.com/dobble-theory-and-implementation-ff21ddbb5318)

 

 해리포터 시리즈의 죽움의 성물 문양과도 닮은 이 그림에는 총 일곱개의 선이 있다. 정삼각형의 변을 이루는 세 선, 정삼각형의 세 수선, 그리고 내접원을 이루는 곡선이다. 정삼각형의 세 꼭짓점과 세 중점과 무게중심, 이렇게 총 일곱개의 점을 두고 앞서 언급한 선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언제나 정확히 한 점 만이 교차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점과 선의 구성을 수학에서는 파노 평면(Fano Plane)이라 부른다.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Fano_plane

 

 

 보드게임을 잘 아는 사람들이라면 앞서 언급한 내용에서 바로 Dobble(또는 Spot it!)이라는 게임을 떠올렸을 것이다. 이 게임은 아주 간단하다. 55개의 카드가 있고 각 카드에는 8개의 서로 다른 물건들이 그려져 있다. 임의의 두 카드가 공개되면 플레이어들은 재빨리 두 카드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물건을 집어내야한다. 이 때, 어떤 두 카드를 공개하든, 두 카드에 모두 들어가있는 물건은 정확히 하나뿐이다.

 

 이런 특이한 조합의 카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Finite Projective Plane이라는 개념을 알면 좋다. Projective Plane은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객체로서, 어느 두 점을 골라도 오직 한 직선만이 그 둘을 지나고, 어느 두 선을 골라도 오직 한 점만이 두 직선 위에 있다. (플러스 다음 조건을 추가하면 된다: "어떤 네 점이 있어 어떤 선도 그 중 셋 이상을 지나지 못 한다.")

 

 이런 projective plane이 유한개의 점과 선으로 이루어져있으면 finite projective plane이라고 부른다. 나크베의 보물에 쓰인 파노 평면은 가장 작은 크기의 finite projective plane이다. Dobble의 경우 더 큰 크기의 finite projective plane을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Stand-up Maths 유튜브에 소개된 Dobble의 수학적 원리에 관한 영상 링크를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youtu.be/VTDKqW_GLkw

 

 또한 위 그림의 출처인 아래 Micky Dore의 설명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mickydore.medium.com/dobble-theory-and-implementation-ff21ddbb5318

 

Dobble — Theory and Implementation

A two part series diving into both the mathematics behind the game Dobble and also how to create your own online version using JavaScript.

mickydore.medium.com

 

'게임과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만들기 게임  (0) 2017.08.11
초콜릿 쪼개먹기  (0) 2016.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