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과 퍼즐/체스 퍼즐

나이트 바꾸기 퍼즐 (Knight Exchange Puzzle)

by Eucleides 2011. 10. 15.

 이 퍼즐은 과리니 디 포를리(Guarini di Forli)의 작품(1512년)으로, 가장 오래된 체스 퍼즐중 하나라고 한다.[1] 이 퍼즐을 풀기 위해선 간단하게, 체스에서 나이트(Knight)가 장기의 말(馬)처럼 날 일(日)자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만 알면 된다. 

(출처 : 위키백과)

 자 이제 본 문제로 넘어가자. 3×3 체스판 위에 4개의 나이트가 자리잡고 있다. 두 개의 나이트는 흰 색으로, 위의 양 꼭짓점에 있고, 남은 두 개의 나이트는 검은 색으로, 아래의 양 꼭짓점에 위치해있다. 문제가 요구하는 것은 바로 이 두 흰 나이트와 두 검은 나이트의 위치를 서로 바꾸어 보라는 것이다.


서로의 위치를 바꾸어 보아라.

 얼핏 보면 3×3의 체스판이 너무 작아서 볼가능할것도 같지만, 막상 직접 움직여보면 구조가 간단한 덕분에 쉽에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성공했다면, 옮기는데 든 횟수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해보자.



해답


 다음은 듀드니의 작품으로, 위 문제를 좀 더 어렵게 만든 문제다. 목적은 흰 색과 검은 색의 나이트를 서로 바꾸는 것으로 앞 문제와 같으며, 다만, 숫자가 좀 늘었다.


Exchange them, please.



해설



 이런 종류의 문제들은 듀드니가 만든 것 말고도 어느정도 찾아보면 좀 있다. 3개씩 바꾸는 것 보다 더 어려운 퍼즐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에 가서 열심이 머리를 굴려주세요.
http://www.ageofpuzzles.com/Puzzles/G-KnightsExchange/G-KnightsExchange.htm



참고한 책
[1] 재미있는 영재들의 수학퍼즐, 박부성 지음, (주)자음과 모음.  p50 마지막 줄.
[2] 이야기 수학퍼즐 아하!(원제 : Aha Insight), 마틴가드너 지음, 사계절.  p180-184.  책에선 이 방법을 '실과 구슬 모양의 분석'이라 하였다.
[3]http://www.puzzles.com/PuzzlePlayground/FourKnights/FourKnights.htm 
     http://www.puzzles.com/PuzzlePlayground/SixKnights/SixKnights.htm
    이 곳에서 문제를 다운로드 받아서 프린트해 볼 수 있다.

'게임과 퍼즐 > 체스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n't Mate in One  (0) 2018.01.20
체스 최대배치문제 - 나이트편  (0) 2017.09.19
체스 최대배치문제 - 비숍편  (0) 2017.09.17
나이트 일주 5×5  (2) 2016.09.04
체스 문제 (Chess problems)  (3) 2011.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