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3

Tapa Tapa는 주어진 숫자 힌트에 맞춰 누리카베 벽을 만드는 퍼즐이다. 숫자 힌트의 해석이 굉장히 독특하기때문에 입문이 조금 어려우나, 한 번 적응하고 나면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힌트 조합에 놀라며 문제를 풀게 될 것이다. Tapa는 2007년 터키 퍼즐디자이너 Serkan Yürekli가 만든 것이다. 이름은 Turkish Art PAint에서 비롯되었다.(https://www.theguardian.com/science/2018/feb/26/can-you-solve-it-tapa-the-puzzle-of-champions) 규칙1. 숫자칸을 제외하고 빈 칸들을 색칠에 하나의 연결된 검은 칸을 만든다.2. 색칠된 부분 안에 2x2 정사각형이 생겨선 안 된다.3. 각 칸의 숫자힌트는 그 칸 주변 8군데에 칠해진.. 2019. 2. 26.
정육면체 전개도 오리기 주어진 정사각형을 점선을 따라 오려내 조각 하나를 남긴다. 이 조각을 접어 올려 자투리 없이 정확히 정육면체로 만들고 싶다. 부피를 최대한 크게 하려면 어떻게 오려야할까? 정답) 위 그림과 같이 자른 후 대각선방향으로 접어 올리면 된다. 원리는 다음과 같다.그림과 같이 X자로 정사각형을 자르면 자투리가 거의 남지 않으면서 정육면체로 접어 올릴 수 있다. 여기서 모서리끼리 닿는 부분을 약간 변형시키면 정답과 같은 그림을 얻게 된다. 창의력을 뛰어넘는 영재수학(당상빈 저)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창의력에 생각을 더하는 영재수학이라는 책도 가능) 2019. 2. 17.
테이블 만들기 왼쪽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 판자와 그보다 작은 크기의 직각이등변삼각형 판자가 있다. 목수는 이 둘을 최소한의 조각으로 자르고 붙여 하나의 큰 정사각형을 만들고자 한다. 어떻게 해야할까? 이 문제의 원리를 알고 나면 정사각형 만들기 문제에 필요한 좋은 테크닉을 하나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풀이 답은 위 그림과 같이 자르는 것이다. 문제의 기본적인 원리는 아래 피타고라스 정리의 기하학적 증명과 동일하다.사빗 이븐 쿠라(Thabit Ibn Qurra)의 매우 오래된 증명이다. 우선 두 정사각형을 바닥에 두고 붙인다. 큰 정사각형의 왼쪽 아래 꼭짓점에서 작은 정사각형 한 변의 길이만큼 떨어진 점을 기준으로 두 대각선을 그으면 합동인 직각삼각형 두 개를 얻을 수 있다. 이 직각함각형들을 회전시켜 배열하면 약간.. 2019.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