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퍼즐게임

Blocks With Letters On 시리즈

by Eucleides 2020. 11. 1.

제목: Blocks With Letters On

제작자: Martin Sears

링크: jayisgames.com/games/blocks-with-letters-on-4/

 

Play Blocks With Letters On 4, a Free online game on Jay is games

Marty Sears' popular combination of anagrams, block-sliding, hilarious animations, and hair-pulling difficulty has become a quadrilogy with Blocks With Letters On 4. It's as punishing and as hilarious as it's ever been, and this time, the background is gre

jayisgames.com

(4번째 게임에서 이전 시리즈들이 하이퍼링크로 다시 연결되있기에 이 게임의 링크만 달아놓습니다.)

 

 Martin Sears의 Block With Letters On 시리즈(이하 BWLO)는 단어퍼즐과 블록퍼즐을 멋지게 섞어놓은 플래시 퍼즐게임입니다.

 

 BRIX같은 블럭퍼즐이 문양이 중요했다면 BWLO 시리즈는 게임 이름 그대로 블럭에 담긴 알파벳과 영어단어들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퍼즐의 정답이 영어단어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사전 지참은 필수죠. 중력을 고려한 블럭의 이동도 생각해야하면서 동시에 단어를 만들기 위한 아나그램(anagram)능력도 필요하기때문에 꽤 복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퍼즐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시리즈 첫 번째 게임의 레벨6 문제를 보면서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알아볼까요?.

 아래 노란색이 완성되어야할 단어칸입니다. 왼쪽에 알파벳 블록들이 여러개 있는데 적절히 선택해서 세글자 단어를 만들어야하겠죠. 모음이 A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주먹구구로 경우의 수를 계산하지 않아도 금방 정답 단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남은 건 배열인데 중력이 있으니 함부로 안 쓰는 블록을 건드리기보다 써야할 블록만 하나씩 빼내면 쉽게 단어를 오른쪽에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초반부 퍼즐임에도 블럭퍼즐과 단어퍼즐이 적절히 혼합되어있는게 느껴지시나요?

 

 대부분의 재밌는 퍼즐게임들이 그렇듯이 BWLO 시리즈에도 다양한 퍼즐 오브젝트들이 등장합니다. 

 블럭의 특성에 기인한 오브젝트들은 

-중력 스위치: 블럭이 중력의 영향을 받거나 받지 않는 상태로 만든다.

-접착면: 푸른색으로 색칠된 이 접착면에 닿으면 블럭이 고정된다.

-포탈: 같은 색으로 칠해진 포탈을 타면 블럭이 순간이동한다.

-스위치: 번호가 있는 스위치 면을 블럭이 지나가면 해당 번호의 방해블럭이 생기고 사라진다.

등이 있고,

 단어의 특성에 기인한 오브젝트들은

-문자+1: >표시가 된 면을 지나가면 블럭의 문자가 하나 증가한다. A는 B고, B는 C로, ... Y는 Z로, Z는 다시 A로 가는 식.

-복제기: 복제기가 있는 면에 닿으면 해당 문자 블럭이 하나 더 생긴다.(이후 사용은 불가능)

-회전핀: 빨간 회전핀이 있는 바닥을 지나면 블럭이 90도 회전한다. 

-모음칸: AEIOU 다섯 모음이 표시괸 이 칸은 모음블륵만 지나갈 수 있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오브젝트들은 퍼즐에 흥미로운 제약을 주어 플레이어를 괴롭히는데, 그 조합이 상상 이상으로 다양하기에 레벨을 격파해나가면서 전혀 지루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퍼즐들을 접하게 됩니다.

 

 

 BWLO 시리즈의 퍼즐들, 특히 후반부 퍼즐들의 경우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영어의 압박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블럭퍼즐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퀄리티를 자랑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레벨디자인이 굉장히 좋고, 첫머리 글자 힌트 10개(Clue Flap)와 게임 힌트 10개(Hint Button)를 각 시리즈마다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난이도에 좌절하기보다 도전의식을 불태우고 마지막 레벨까지 포기하지 않고 질주할 수 있도록 친절히 도와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퍼즐들은 필자가 각 시리즈에서 기억에 남는 퍼즐들을 고른 것입니다.

 부디 이 게임을 플레이하셔서 각 레벨의 생각지도 못한 정답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컴퓨터 퍼즐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machine 시리즈  (0) 2020.12.06
The Codex of Alchemical Engineering  (2) 2020.11.22
[홍보] Recursed: The Ice Palace  (0) 2019.03.31
추천하고 싶은 스팀 퍼즐게임 5개 네 번째 글  (2) 2018.10.11
ClickDragType  (0) 2018.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