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리 퍼즐/참, 거짓 퍼즐

'아니오'의 함정

by Eucleides 2011. 12. 10.

 쇼펜하우어는 토론에서 이기는 방법으로 다음을 말한 적이 있다.[1]

 자기 주장의 정당성을 논증하기 위해 상대로부터 '예'라는 대답을 기대하고 던진 질문에 대해, 상대가 의도적으로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 같은 분위기를 눈치 챘다면,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내용을 상대방에세 물어야 한다.

 즉 예/아니오를 묻는 질문을 너무 뻔하게 하지 말라는 훈수이다. 이 방법은 재판에서 피고에게 사실을 추궁할 때 유리하게 쓸 수 있다. 피고는 자신을 방어하는 입장이므로, 예라고 대답해서 불리해질 것 같으면 아니오라고 말을 바꿀 것이다. 이 점을 이용하여 검사는 질문을 반대로 묻고, 이에따라 피고는 예라고 할지 아니오라고 할지 헷갈리게 된다.


 다음 퍼즐은 이를 매우 적절히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싶다. 출처는 스멀리언의 '이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2]이다.

 멍청한 피고측 변호인

 어떤 사람이 강도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을 받게 되었다. 검사와 피고측 변호인은 법정에서 다음과 같은 공방을 벌였다.

    검사 : 피고가 범인이라면, 피고에게는 공범이 한 사람이 있습니다.
    피고측 변호인 :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위의 변론은 피고측 변호인이 할 수 있는 변론으로서는 최악의 변론이었다. 왠가?

해답 :



참고
1.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 토론의 법칙(원제 : The 38 Laws of Discussion), 원앤원북스
2. 레이먼드 M. 스멀리언, 이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원제 : What is the name of this book?), 문예출판사

'논리 퍼즐 > 참, 거짓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사-건달 섬의 10명의 주민  (0) 2018.01.14
누가 미쳤는가? 하트왕과 하트여왕  (3) 2017.04.08
기사와 건달 퍼즐  (0) 2016.10.16
천사와 악마와 인간  (1) 2012.10.08
천국문, 지옥문  (1) 201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