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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퍼즐/게임이론 퍼즐

게임 이론 퍼즐

by Eucleides 2012. 9. 12.

게임 이론은 기업 또는 개인 행위 결과 게임에서와 같이 참여자 자신 행동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고 동시 다른 참여자 행동 의해서도 결정되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최대 이익 되는 행동 추구한다는 수학적 이론을 뜻한다.[1] 정의가 너무 어려운 것 같은데, 짧게 말해서 그냥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 쓰는 이론정도로 생각하면 좋겠다.

 

 예전부터 있어왔던 미묘한 개념들을 1944년 존 폰 노이만과 오스턴 모겐스턴이 <게임이론과 경제적 행위(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논문을 통해 제창하고, 그 후 영화 '뷰티풀 마인드'로도 유명한 존 내쉬가 이론적 정립에 크게 공헌한다. [2] 실제로 앞서 말한 영화에서도 게임이론이 소개가 된다.

 

 게임이론의 기초 역사는 이러하고, 아무튼 그 후에 이 이론에 관심을 보인 여러 수학자와 경제학자들에 의해 게임이론은 크게 발전하게된다.

 

 이 퍼즐의 카테고리는 거창하게 게임이론이라 이름지었지만, 여기서 다룰 퍼즐들은 게임이론이라는 수학적 이론에 가까운 퍼즐들 뿐만이 아니라, 수읽기, 전략짜기와 같은 아이템도 다루고자 한다. 말그대로 게임(Game)에 가까운 퍼즐들인 것이다. 물론 게임이라고 해도 논리로 중무장하지 않으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실생활 속에 거의 가까운 문제들이 많으니, 문제의 주인공을 자신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굴려보면 좀 더 좋지 않을까.

 





 

13/06/03 수정안

퍼즐 카테고리가 너무 게임이론 하나로 치중되어있었던 걸 더 포괄적으로 바꾸었습니다. 

 

 

[1]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kkw000011866&q=%EA%B2%8C%EC%9E%84+%EC%9D%B4%EB%A1%A0 사전적 정의

[2] 누워서 읽는 퍼즐 북, 임백준 지음, 한빛 미디어  p11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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