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5

3×1 조각으로 체스판 채우기(feat.소사이어티게임2 10화) 소사이어티 게임은 tvn에서 방영중인 서바이버류 프로그램이며, 두 마을이 신체와 두뇌를 이용해 게임에서 격돌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여기서 두뇌를 이용한 게임엔 주로 기억력 테스트, 아이큐 테스트나 퍼즐이 쓰이는데 특별히 어제(2017.10.27) 등장한 퍼즐이 마음에 들어 이렇게 글을 쓴다. 문제를 푸는 아이디어는 '수학의 모자이크'(라비 바킬 지음)에서 가지고왔다. 주어진 타일들을 이용해 8×8 체스판을 완성하라. 언뜻 쉬워보이나 이상하게도 잘 풀리지 않는 듯 하다. 바로 이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더보기 이 문제를 주먹구구를 쓰지않고 풀기 위해서는 흑백이 아닌 다른 색구성이 필요하다. 다음 그림과 같이 체스판을 새로 칠했다고 가정하자. 3x1 크기의 조각은 가로든 세로든 어떻게 배치해도 정확하게 세.. 2017. 10. 28.
추천하고 싶은 스팀 퍼즐게임 5개 세번째글 지난 글에 이어 추천하고 싶은 퍼즐 게임들을 한 번 더 소개한다. 1. Stephen's Sausage Roll http://store.steampowered.com/app/353540/Stephens_Sausage_Roll/ 주인공이 도착한 섬은 기묘하게도 소시지와 그릴이 가득한 곳. 마침 포크가 있어 이를 가지고 소시지를 구워먹는다는 매우 심플한 발상의 퍼즐게임이다. 단순한 규칙에서 출발하는데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시작부터 어려운 문제 투성이인데,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적응 할 참에 갑자기 적응할 수 없는 문제를 주는 어마어마한 악랄함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를 이해시킬 마음이 전혀 없는 불친절한 게임, 그래서 플레이어가 스스로 이해해야하는 게임, 그러나 그것 역시 퍼즐의 일부이며 그렇기에 도전욕구가 .. 2017. 10. 22.
이항정리의 따름정리들과 조합적 증명 이항정리는 (x+y)^n을 전개시키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는 정리이다. 여기엔 조합론에서 매우 중요한 C(n,r)이 사용된다.(C(n,r)이 n개의 물체중에서 r개를 선택하는 조합의 수임을 기억하라.) 이항정리로 말미암아 이 C(n,r)은 로 쓰고 이항계수라고도 부르기도한다. 본 글에서는 필자가 이항계수의 기호입력이 좀 익숙치 않은 관계로 모두 C(n,r)로 통일하여 쓰도록 하겠다. 이항정리의 증명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할 수도 있고 조합적 증명을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이항정리 자체에 주목하지 않고 정리로 부터 나오는 따름정리(corollary)들의 조합적 증명에 더 주목하기로 한다.(조합적 증명에 대해선 다음 글을 참고하라.http://puzzleresea.. 2017. 10. 15.
조합적 증명(Combinatorial proof) 조합적 증명(combinatorial proof)은 어떤 등식을 대수적 방법(이항, 소거 등등)없이 물체를 세는 방법을 위주로 사용하는 증명을 말한다. 때로 combinatorial argument라고 불리기도 하거나, 아예 조합적 증명이란 말 없이 counting을 잘 하면 된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언급 없이 말하기도 한다. 어떤 등식을 증명할 때 매우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식으로는 이항이나 소거를 이용하여 0=0꼴로 만드는 대수적방법이 있고 좀 더 고등적인 방법으로는 수학적 귀납법이 있다. 그런데 등식의 좌우변이 특정 셈법과 맞물려 있을 때 쓸 수 있는 또 다른 증명법이 있는데 바로 그것이 조합적 증명이다. 이 조합적 증명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double counting(이중집계), 다.. 2017. 10. 8.
마슈(Masyu) 마슈(Masyu)는 규칙에 맞게 모든 동그라미를 잇는 하나의 고리를 만드는 퍼즐이다. 이름에서 풍겨오는 느낌처럼 이 퍼즐도 일본 퍼즐사 니코리(Nikori)에서 만들었다.(2000년도쯤) 처음 퍼즐엔 흰 색 동그라미만 있었지만 추후 검은 동그라미도 포함되어 지금의 형태에 이르렀다. 당시 이름은 白真珠黒真珠(흰진주검은진주)였지만 회사 사장(원문:president)이 한자를 잘못 읽는 바람에 지금의 마슈로 이름박히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고 사장님...) (사족. 일본어는 한자를 읽는 방법이 크게 두가지이다. 하나는 한자의 음을 읽는 음독, 다른 하나는 한자의 뜻을 읽는 훈독이다. 예를 들어 바다 해(海)자는 음을 읽어 かい(카이)라 할 수도 있고, 뜻을 읽어 うみ(우미)라고도 할 수 있다. 진주(真珠)는 .. 2017. 1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