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퍼즐게임

Interlocked

by Eucleides 2017. 12. 2.

제목 : Interlocked

제작자 : We Create Stuff

링크 : http://interlocked.wecreatestuff.com/play/ 혹은 http://armorgames.com/play/10591/interlocked(아머게임즈)



 Interlocked는 서로 얽혀있는 도막들을 상하좌우앞뒤로 이리저리 움직여 분리시키는 게임입니다. 당연히 모티브는 기계적퍼즐의 Burr Puzzle이며, 그걸 마우스로 할 수 있게 컴퓨터로 옮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Burr Puzzle을 모르신다면 이 퍼즐게임을 통해 한 번 알아보면 좋을 것입니다.


 게임 자체는 구성이 단순합니다. 단순히 여러게의 Burr퍼즐로 구성되어있으며 매우 쉬운 난이도에서 매우 어려운 난이도까지 20개의 퍼즐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조작도 매우 간단한데, 눈 표시가 되있으면 퍼즐을 3차원으로 이리저리 돌려볼 수 있고, 손 표시가 되있으면 퍼즐을 상하좌우앞뒤 중 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두 상태는 스페이스 바를 눌러 바꿀 수 있습니다.(toggle)



  

 컴퓨터로 푸는 Burr퍼즐이 익숙치 않을 수 있지만 한 번 적응하고나면 굉장히 깔끔하게 만든 게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정육면체를 기반으로 만들 수도 있었던 퍼즐을 미묘하게 얇게 만듦으로서 조각들끼리 맞닿아 보이지 않을 부분도 단편적으로 엿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이는 퍼즐이 스스로 정보를 숨기는 것이 사실 없다는 이야기로, 내부 자체의 추리보다 조각들을 어떻게 움직이고 빼낼까에 더 집중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Credit란을 보시면 쟁쟁한 사람들의 퍼즐이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장 Bill Cutler, Mineyuki Uyematsu, Frans de Vreugd등 이 계열 기계적퍼즐의 마스터들이 보입니다. 실제로 위 사진이 Bill Cutler와 Frans de Vreugd가 만든 Irregular Board Burr입니다.(추가 : 원본과 3 단위정사각형 차이가 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다른 퍼즐?)


 20개의 주어진 퍼즐을 모두 풀어 공간지각력을 확대시켜보세요. 게임 내 추천 퍼즐은 14,18,19번. 특히 19번은 Bram Cohen의 Lock Nested Burr로 이상하게 어려운 퍼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