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적퍼즐/캐스트 퍼즐

캐스트 플레이트 (Cast Plate)

by Eucleides 2012. 12. 28.

 

 

 

Cast Plate

 

テーマは「継」  ひらめき指数:★      論理指数:★★    

테마는 継(이을 계)         번뜩임 지수 : ★                   논리 지수 : ★★

 

世界三大パズルコレクターの一人Jerry Slocum。

제리 슬로컴(Jerry Slocum)은 세계 3대 퍼즐 수집가 중 한 명입니다.


ビバリーヒルズに、彼の2万種を超えるコレクションが保管されたミュージアムがある。

비버리 힐즈에 2만 종이 넘는 그의 수집품이 보관되어있는 박물관이 있지요.

 

その場所で今回のキッカケとなるパズルと出会い、惹かれた。

그 곳에서 이번 계기가 된 퍼즐을 우연히 만나서 매료되었습니다.


今は亡きNOB氏の尽力により、まったく新しい構造の設計図が完成。

지금은 고인이 되신 NOB씨가 전력을 다해, 아주 새로운 구조의 설계도가 완성되었습니다.

 

こうして、2人の偉大なパズル家の協力を得て、このパズルは誕生した

그리하여, 두 명의 위대한 퍼즐 장인의 협력을 얻어, 이 퍼즐이 탄생했습니다.

 

(발번역 by Eucleides)

 

 

 

 

 

 Cast Plate는 위의 설명대로 예전 퍼즐의 복각품입니다. 모델이 된 퍼즐은 고전적인 '판 위의 링 퍼즐(Ring-in-Plate Puzzle)'입니다. 위키피디아에서 찾은 정의로는

 

A plate-and-ring puzzle usually consists of two pieces:

판과 링 퍼즐은 보통 2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진다.

  • one plate or similar displaying many holes and/or indentation
  • a closed or nearly closed ring or a similar item.

- 판 하나, 또는 비슷하게 많은 구멍이나 홈이 파진 것.

- 완전히 둥근 링이나 조금 틈이 벌어진 링, 혹은 그와 비슷한 모양.

 

The plate as well as the ring are usually made from metal. The ring has to be disentangled from the plate.

판은 링과 더불어 보통 금속으로 주로 만들어진다. 고리는 판에 얽혀있어야 한다.

 

 

입니다.

 간단한 컨셉이기 때문에 이미 오래 전부터 있던 퍼즐입니다. Cast Plate는 그런 퍼즐을 NOB씨가 실력 발휘를 하여 새로이 디자인 한 것이지요.

 

 

 푸는 법은 간단합니다. 고리를 이리 저리 구멍에서 구멍으로 옮기면서 나갈 길을 모색하면 됩니다. 그러다가 길을 잃으면 영원히 시작점도, 도착점도 가지 못하고 미로속에 갇혀 영원히 헤매게 되지요. (나갈 수가 없어!)

 그래도 오래 주무르고 있다 보면 어느새 고리가 빠져나와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누구라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즐입니다.

 

 

 혹시 이 퍼즐의 테마가 왜 板(널조각 판)이 아니고 継(이을 계, 繼의 일본식 약어)인지 아시나요? 힌트는 이 퍼즐의 반대편에 적힌 문구입니다.

 

 

 

 이 퍼즐을 복각한 NOB이란 이름은 퍼즐계의 거목 노부유키 요시가하라(芦ヶ原 伸之)의 애칭입니다. 그가 캐스트 퍼즐 시리즈에 참여한 퍼즐로는 Cast Laby, Cast News 등이 있습니다. Cast Plate 외에 다수의 퍼즐을 복각한 그였으나, 지난 2004년 고인께서 세상을 떠나시게 됩니다. Nob's Last Present, 즉 Nob의 마지막 선물이라는 것은 그가 타계하기 전 캐스트퍼즐 시리즈에 준 마지막 퍼즐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퍼즐의 테마인 계승은 뛰어난 퍼즐 작가이자 퍼즐 수집가였던 고인의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일종의 메세지인 것입니다.

 

 

 지금은 Cast ABC, Cast Bike 등 그가 복각한 몇몇 작품들이 현재 단종되었지만, Cast Plate는 캐스트퍼즐 시리즈에 남아 Nob의 마지막 손길을 느끼게 해줍니다.

 

 

 

 

 

참조

http://puzzlemuseum.tistory.com/39

퍼즐러갱님의 블로그

http://en.wikipedia.org/wiki/Disentanglement_puzzle#Plate-and-ring_puzzles

위키피디아

http://home.comcast.net/~stegmann/routefind.htm

Robs puzzle page

http://www.hanayamatoys.co.jp/product/pazzle/cast/lv02/561.html

하나야마 토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