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적남자

문제적 남자 예고보다가 깜짝 놀란 일

by Eucleides 2017. 9. 10.

 보통 이런 글은 블로그보다는 페이스북 같은 곳에 더 적합하겠으나 그런게 없는데다 흥분된 마음을 정리하고자 어쩔 수 없이 이 퍼즐블로그를 사적 공간으로 끌여들인다.


 필자는 이전 글에서도 적었듯 문제적 남자를 매주 보는 시청자이다. 방송에 나오는 문제들을 보며 아는 문제면 반가워하고 모르는 문제면 얼른 풀고싶어하는 그런 평범한 시청자이다. 그런데 갑자기 왜 필자는 글을 쓴걸까?


 간단히 말해 아는 문제가 나온 것 같아 입이 근질거려서이다. 마치 TV에 아는 사람이 나오면 동네방네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물론 그냥 아는 문제였으면 가만히 방송을 기다렸겠으나 그렇지않고 글까지 쓰며 알리고자 하는 이유는 이번에 예고에 나온 문제가 이상하게도 '이 블로그에서 있는 문제'같아서이다.


 예고 문제가 위 M puzzle같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4개의 조각이 쓰인다. 2. 조각 중 하나와 닮은 모양이 칠판에 적혀있다. 3. 답과 매우 유사한 그림이 칠판에 적혀있다. 4. 사람들이 화를 낸다(...)

 예고 문제가 본 블로그에서 따온 것 같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색깔이 주황색이다. 2. 구글링했을 때 주황색 M puzzle은 필자의 블로그밖에 나오지 않는다.


 물론 이 퍼즐을 매우 오래되었으므로 다른 출처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정말로 본 블로그가 그 출처라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왜냐하면 이 블로그에는 CC BY-NC-SA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CCL은 복잡하니까 간단히 말하면 '저작자표시'가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아니, 그것도 표시안할거라면 최소한 '퍼가요'란 말은 있어야한다는 것이다.(참고로 본 블로그는 CCL과 상관없이 좋은 목적으로 글을 사용하고싶다고 요청하면 얼마든지 Okay할 의사가 있다. 퍼즐은 누구나 즐길 수 있어야 하니까)

 오래된 퍼즐이고 출처가 없으니 필자가 이 블로그에 글을 쓴 것처럼 다른 곳에서 써도 무슨 문제가 있겠냐고 물을 수 있지만, 저 사진은 필자가 시간을 들여 직접 꼼꼼히 그려낸 것이기에 문제가 된다. 다른 cj계열 방송(ex. 프리한 19)을 봐도 블로그에서 사진을 퍼 갈 경우 꼭 그 블로그를 언급한다. 만약 이 모든게 필자의 망상이라면 필자 혼자 창피해하면 그만이지만 그렇지않다면 필자의 노력이 무단으로 사용되었다는 뜻이므로 매우 슬플 것이다. (여담으로, 퍼즐에 관한 저작법은 아직까지 튼튼하지 못 한 것 같다.)


정리하면

1. 본 블로그에 있는 퍼즐이 변형없이 그대로 방송에 쓰인 것 같다.

2. 1이 사실이라면 어떠한 이야기 없이 가져간, 이름바 '불펌'이 된다. 매우 슬플 것이다.

3. 1이 사실이 아니라면 필자의 설레발이다. 매우 창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