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4

둔각삼각형 쪼개기 제일 위 그림과 같은 둔각이등변삼각형이 있다. 이 삼각형을 쪼개서 모든 조각이 예각삼각형이 되게 만들 수 있을까?가능하다면 최소 조각으로 자르고, 불가능하다면 이를 증명하라. 출처My Best Mathematical and Logic Puzzles, by Martin Gardner문제 자체는 Mel Stover로부터 제보되었습니다. 풀이 간단히 설명하겠다. 주어진 둔각삼격형에서 둔각을 자르는 선이 있을 텐데, 만약 이 선이 쭉 이어져 둔각삼각형의 한 변까지 이르렀다면 어떤 각도로 그 변을 만나든 예각삼각형이 아닌 삼각형을 하나 만들게 된다. 그러면 이 삼각형을 또 쪼개야하므로 최소가 되기 힘들다. 따라서 둔각을 자르는 선은 삼각형 내부의 어떤 지점에서 끊겨야한다. 이 지점에서 또다른 선분들이 출발해 둔각.. 2018. 7. 22.
TomTom TomTom은 가감승제 규칙에 맞게 숫자들을 집어넣는 퍼즐이다. 본디 이 퍼즐은 미야모토 테츠야의 교육용 퍼즐 KenKen에서 출발하였는데, 학생들의 덧뺄셈, 곱셈, 나눗셈을 연습시키려던 목적의 퍼즐은 그 유명한 Thomas Snyder를 만나 WPC급 퍼즐로 탈바꿈하였다. 그 공로를 기리고자 새로 태어난 퍼즐의 이름은 TomTom이 되었다. 규칙 1. 정사각형 판의 가로 칸 개수를 N이라고 하자. 1부터 N까지 각 가로줄과 세로줄에 중복없이 나열한다. 2. 각 구역에는 숫자와 연산기호 힌트가 있을 수 있다. 주어진 연산자를 구역 내 가장 큰 숫자부터 순서대로 적용하면 구역숫자힌트가 되어야한다.(단 전 구역에 숫자, 연산기호 힌트가 모두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2번 규칙이 이해야기 어려우므로 추가설명을.. 2018. 7. 15.
ClickDragType 제목 : ClickDragType제작자 : Simple Andy링크 : http://www.notdoppler.com/clickdragtype3.php(제작자 자체 홈페이지를 찾지 못하여 notdoppler사이트에서 링크를 가져옵니다.) ClickDragType은 간단한 플래시 퍼즐게임입니다. 아주 간단한 유형의 퍼즐이 아기자기하게 뭉쳐있는, 이른바 초콜릿상자같은 게임입니다. 게임은 플래시게임의 최소 기본기능이라 할 수 있는 클릭(Click), 드래그(Drag), 타이핑(Type)을 중심으로 단순하면서도 독창적인 퍼즐들을 선보입니다.게임의 단순성은 튜토리얼이나 인트로 퍼즐이 전혀 없다는 데에서 잘 드러납니다. 조작법이야 이미 게임의 제목으로 드러나있으니 이것저것 찔러보면서 자연스럽게 원리를 이해하면 됩니.. 2018. 7. 2.
숫자놀이판 1부터 60까지의 숫자를 위 숫자놀이판에 배치해야한다. 단, 모든 숫자는 바로 위나 아래, 또는 바로 왼쪽이나 오른쪽 옆에 있는 숫자보다 1씩 많도록 해야한다.(그리하여 뱀이 지나가듯 숫자들이 기차놀이를 해야한다.) 이미 주어진 14, 29, 46을 기준으로 올바른 답을 찾아라. 수학 악마(하인리히 헴메 지음) 6번 문제입니다. 풀이 먼저 14와 29에 주목하자. 14는 1-13꼬리를 갖고 동시에 14,15,...,28,29로 이어지는 길다린 길도 가져야한다. 29는 다시 30부터 출발해 45,46으로 도착해야한다. 경우의 수를 추리면 아래 4가지를 얻는다. 15부터 28까지는 총 14개의 숫자가 쓰인다. 이 숫자울타리가 1-13까지를 포함한다고 하면 1-13까지 숫자들이 정사각형애 가깝게 뭉쳐서 표면적.. 2018.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