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4

Naya's Quest 제목: Naya's Quest제작자: Terry Cavanagh링크: https://terrycavanaghgames.com/nayasquest/ Naya's Quest는 세상의 끝, Edge로 향하려는 주인공의 여정을 다룬 게임입니다. 여정이라하여 대하소설이 들어가있는 건 아니고, 단지 여러개의 퍼즐을 헤쳐나가는 것에 불과하지만 주인공의 독백이 살짝 들어가있어 마냥 학습지 풀 듯 퍼즐을 푸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제작은 VVVVVV, Super Hexagon으로 유명한 Terry Cavanagh. 퍼즐게임으로 유명한 게임제작자는 아닌데도 이처럼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어냈습니다. 게임은 다이아몬드 플랫폼을 기준으로 주인공이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z키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즉 2차원에 구현된 3차원 .. 2018. 2. 24.
정사각형 속 1,2,3 정사각형 ABCD안에 점 P가 있다. 이 점은 A로부터 1, B로부터 2, 그리고 C로부터 3만큼 떨어져있다. 이 때 각 APB는 얼마인가? 어김없이 찾아온 간단하면서도 안 풀리는 문제이다. 좌표를 이용하거나 삼각함수같은 고등수학을 이용해야 할 것 같지만 Murray Klamkin의 풀이에 따르면 기초적인 방법(중등수학?!)만을 사용하는 것으로 족하다. 풀 수 있겠는가? 1차 출처 R. Honsberger, More Mathematical Morsels, MAA 19912차 출처 Cut-The-Knot https://www.cut-the-knot.org/proofs/swivel.shtml '재미있는 영재들의 수학퍼즐2'(박부성 지음) 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답 및 풀이답은 135도이다. 문제를 푸.. 2018. 2. 18.
'풀지 못한 문제' 문제적남자에 매우 독특한 시청자 문제가 등장하였다. 보통의 시청자문제가 '제보'의 형식이었다면 이번 시청자문제는 '의뢰'에 가까운 것이었다. 한 문제적남자의 시청자께서 본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풀지 못하여 이리저리 검색도 해보고 제작사에도 물어보고 블로그에도 올려보았지만 끝내 답을 알지 못하여 문제적남자들에게 부탁하고싶다는 것이었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이 문제는 매우 유명하기 때문에 그 출처를 밝히고싶다. 그러면 어찌저찌 그 시청자분께 닿지 않을까? 지금부터 스포일러 주의! 필자가 이 문제를 처음 본 것은 '재미있는 영재들의 수학퍼즐'(박부성 지음, 자음과 모음)이었다. 그 책에서 이 퍼즐은 '코볼트(Kobold) 악마의 퍼즐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다. 문제는 다음과 .. 2018. 2. 12.
캐스트 루프(Cast Loop) (사진 출처 : https://www.hanayamatoys.co.jp/product/category/puzzle/huzzle/cast-loop.html) Cast Loop ★ フィンランドのパズル作家Vesa Timonenが恋人のために作った指輪を原典として開発されたパズル。핀란드의 퍼즐작가 Vesa Timonen이 애인을 위해 만든 퍼즐을 토대로 개발된 퍼즐입니다.ふたつのピースがピタリと繋がったときのシンプルで洗練されたデザインが美しい。두 개의 조각이 딱 연결된 순간의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아름답습니다. Vesa Timonen의 첫 캐스트퍼즐입니다. 글에도 나와있듯 '애인을 위한 퍼즐', 즉 반지를 퍼즐로 승화시킨 작품입니다. 이 작품 이외의 Vesa의 다른 반지퍼즐 디자인을 그의 shapeway 계정(ht.. 2018. 2.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