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74

캐스트 체인(Cast Chain) [분석] 캐스트 체인의 공략은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조각을 어떤 방식으로 움직여야 하는가? 둘째, state diagram이 어떤식으로 만들어지는가? 전자가 작은 관점의 분석이라면 후자는 거시적 관점의 분식입니다. 두가지 모두 미묘하게 까다롭기 때문에 퍼즐의 난이도가 꽤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먼저 퍼즐을 이루는 조각들을 살펴봅시다. 모두 세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구별을 위해 각 조각에는 1,2,3, 번호가 매겨져있습니다. 세 조각은 거의 똑같지만 특정부분이 서로 다릅니다. 얇은 부분을 팔, 굵은 부분을 주먹이라고 부릅시다. 2번 조각이 디폴트라고 하면 1번 조각은 팔 한군데가 직각으로 깎여있고, 3번 조각은 주먹 중간이 깎여있습니다. 사실 세 조각이 이렇게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숫자 없이도 구.. 2017. 7. 30.
퀴즈쇼 결승 이야기 철수, 영수, 그리고 민수가 퀴즈쇼 결승에 올랐다. 퀴즈쇼 결승은 여러 문제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문제영역마다 1등은 x, 2등은 y, 3등은 z라는 점수를 얻는다. 이때, x, y, z는 서로 다른 양의 정수이다. 철수는 총 20점을 받았고, 영수는 총 10점, 민수는 총 9점을 받았다. 영수가 상식영역에서 1등을 했다면 인물영역에서는 누가 2등을 했을까? Solving Mathematical Problems(by Terence Tao)에서 나온 문제를 약간 수정. 기묘한 문제이다. 주어진 정보가 너무나 부족한 상황에서 문제를 풀어야한다. x, y, z만 대입해도 수백가지 상황이 가능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오직 한가지 경우만이 가능하다. 주먹구구식으로 대입하여 답을 찾아낼 수도 있겠지만 정수적 특성을 .. 2017. 7. 23.
캐스트 체인(Cast Chain) (사진 출처 : http://www.hanayamatoys.co.jp/product/category/puzzle/huzzle/cast-chain.html) Cast Chain ★★★★★★ どのピースも鎖のマンナカにくるように動かすことができ、3通りのつなぎ方...3回遊べるパズルといえる。어떤 조각이든 사슬의 정중앙에 오게 만들 수 있기때문에, 3가지 연결방법... 3번 즐기는 퍼즐이라 말하겠습니다. 微妙な操作性も要求され、かなりテコズルだろう。미묘한 조작성도 요구되며, 꽤 애먹을 것입니다. オランダのパズル作家Oskar Van Deventerのデザイン。네덜란드의 퍼즐작가 Oskar Van Deventer의 디자인입니다. 2002年「世界パズルデザインコンペティション」Honorable Mention(佳作)受賞。2002년 세.. 2017. 7. 9.
숫자 십자말풀이 일반적인 십자말풀이(crossword)에는 단어가 들어가지만, 이번에 소개할 십자말풀이는 숫자가 들어간다. 좀 더 정확한 규칙을 설명한다. 1. 각 칸에는 하나의 숫자가 들어간다. 2.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다.3. 어떤 숫자도 0으로 시작하지 않는다. 각 보기의 설명이 온전하게 한 숫자를 지칭하지 않으므로 푸는 데 있어 매우 애로사항이 꽃필 것이다. 문제:가로1. 소수의 제곱5. 세로10과 세로11의 최대공약수의 절반6. 제곱의 세제곱8. 가로1의 제곱근10. 앞으로 읽으나 뒤로 읽으나 똑같은 제곱수13. 세로9보다 1 큰 수14. 가로8의 5배15. 가로13보다 1 큰 수의 제곱 세로1. 서로 다른 두 소수의 곱2. 각 자리수를 합하면 29가 되는 수3. 소수4. 세로11의 소인수7. 가로.. 2017. 7.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