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4

[홍보] Recursed: The Ice Palace Recursed: The Ice Palace는 게임 Recursed(소개글: https://puzzleresearchroom.tistory.com/entry/Recursed?category=395265)의 커뮤니티 팬메이드 DLC입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recursed-ice-palace.github.io/ Recursed: The Ice Palace Recursed: The Ice Palace is a free community DLC for the puzzle game Recursed, filled with carefully crafted and extremely challenging puzzles. recursed-ice-palace.github.io Recu.. 2019. 3. 31.
Yajilin Yajilin은 색칠한 칸을 찾고, 동시에 나머지 칸들을 모두 지나는 경로도 찾는 퍼즐이다. 이 복합적 성질을 띄는 퍼즐은 1999년 (이젠 익숙하게도) Nikoli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이름의 유래는 화살표를 뜻하는 일본어 矢印(やじるし, Yajirushi)와 연결을 뜻하는 영단어 Link의 합성어이다. 그 이름에서 이미 서로 다른 두 계열의 퍼즐이 합쳐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필자가 매우 만들기 좋아하는 퍼즐 중 하나이다. 규칙 1. 몇몇 칸들을 칠하고, 나머지 흰 칸들 모두 지나는 단일한 고리를 그린다. 2. 검은 칸끼리는 서로 변을 마주할 수 없다. (꼭짓점이 붙는 것은 괜찮다.) 3. 각 힌트칸에서 가리키는 화살표 방향으로 힌트 숫자만큼의 색칠된 칸이 있어야한다. 4. 고리는 각 흰 칸의 중심을.. 2019. 3. 31.
봉 위의 개미들 이번 글에서 다룰 문제는 겉보기에는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원리만 알면 초등학생도 풀 수 있는 문제이다. 1m 길이의 가느다란 봉 위에 25마리의 개미들이 아무 곳에나 서있다. 이들 개미는 출발신호와 함께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cm/s 속도를 유지하며 봉 끝에 떨어질 때까지 걸어나간다.(좌우 선택은 무작위) 단, 걸어가던 두 개미가 봉 위에서 충돌하면 각자 진행하던 방향을 바꿔 반대로 걸어나간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1, 2, ... 25번으로 개미들을 이름붙이자. 13번 개미가 봉에서 떨어졌으리라 확신하려면 최소 몇 초간 기다려야 하는가? 문제 속에서 개미의 크기는 무시한다. 풀이정답은 100초이다. 이 문제를 단순히 접근하면 13번 개미의 움직임이 너무 복잡하여 풀기가 어렵다. 이 개미는 .. 2019. 3. 10.
직소 퍼즐, 테두리 vs 내부 일반적인 직사각형 모양의 직소퍼즐 판을 생각해보자. 이 때 각 직소퍼즐 조각의 모양을 보아 테두리조각과 내부조각, 이렇게 두 부류로 쉽게 나눌 수 있다. 왜냐하면 내부조각은 모든 변이 올록볼록한 반면 테두리조각은 반드시 평평한 변이 최소 하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직소퍼즐을 맞출 때 가장 많이 쓰는 전략으로 바로 이렇게 두 부류의 조각으로 나눈 뒤 퍼즐을 맞추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림과 같이 12조각짜리 직소퍼즐(4x3)과 120조각짜리 직소퍼즐(12x10)을 살펴보자. 12조각짜리의 경우 내부가 테두리보다 개수가 적다. 한편 120조각짜리의 경우 테두리가 내부보다 개수가 적다. 직소퍼즐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이 두 부류의 조각들의 개수 차가 뒤바뀔 것이다. 그렇다면 문제. 테두리와 내부 조각의 수.. 2019.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