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어-낱말 퍼즐

팬그램(Pangram)

by Eucleides 2012. 12. 18.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무슨 이야기일까? 여우가 개를 뛰어넘었다니, 구연동화의 일부분인걸까? 사실, 이 문장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폰트 샘플 텍스트의 하나이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폰트를 테스트하기위해서 시험삼아 쳐보는 문장이라는 뜻이다.

 하필 하고많은 문장들 중에서 '날쌘 갈색여우가 게으른 개를 뛰어넘는다'라는 문장을 선택했는지는, 이 문장의 알파벳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a, b, c, ...로 시작되는 26개의 알파벳들이 하나도 빠지지 않고 이 문장에 모두 들어가있다! 모든 알파벳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이 한 문장만 타이핑해봄으로서 어디 문제가 있나 없나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그냥 순서대로 abcd...하고 칠 수도 있겠지만, 그럼 재미가 없잖나.)

 

 

 이와 같이 알파벳의 모든 글자를 사용해서 만든 문장을 팬그램(Pangram)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팬그램은 그 길이가 짧으면 짧을수록 더 흥미롭다. 가능한 한 최소한의 글자의 반복을 포함한 팬그램을 만드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좀 더 긴 팬그램 문장은 특별한 내용을 담거나 익살스럽든지 특이해야 그 자체로써의 주목할 가치가 있다.(위키 백과 참조.)

 

 

 

 영어 팬그램의 예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폰트 샘플 텍스트)

-Pack my box with five dozen liquor jugs.

(Beagle Bros의 폰트 샘플 텍스트)

-Jackdaws love my big sphinx of quartz.

(윈도우 XP에서 특정 폰트의 샘플 텍스트로 사용)

-All questions asked by five watch experts amazed the judge

-A quick movement of the enemy will jeopardize six gunboats

 

 

  일본어 팬그램의 예시로는 매우 유명한 '이로하 노래'라는 것이 있다.

いろはにほへと / ちりぬるを /

わかよたれそ / つねならむ /

うゐのおくやま / けふこえて /

あさきゆめみし / ゑひもせす /

 

 

色は匂へど 散りぬるを
아름다운 꽃도 언젠가는 져버리거늘
我が世誰そ 常ならむ
우리가 사는 이 세상 누군들 영원하리
有為の奥山 今日越えて
덧없는 인생의 깊은 산을 오늘도 넘어가노니
浅き夢見じ 酔ひもせず
헛된 꿈 꾸지 않으리 취하지도 않을 테오.

 

 50음도의 일본어가 모두 쓰인 노래이다.(정확히는 48개의 글자가 쓰였다.) ん이 쓰이지 않기는 하였지만, 이 노래가 만드러진 당시에는 그 글자는 없었다고 하니 인정해주자.

 

첨언.

 이 이로하 노래의 글자 순서는 지금의 아이우에오 순서로 나열하기 전에 50음도를 나열했던 방식이다. 그러나 아직 이 이로하 순서를 따르는 사전이나 극장 좌석 배치가 있다. 만약 アカサタ를 쓸법한 곳에서 イロハニ를 본다면 아, 이로하 노래구나, 하고생각해주면 되겠다.

 

 

 

 

 이 쯤 되어서 기다리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한글 팬그램을 소개한다.

 

 한글은 영어나 일본어와는 달리 초성, 중성, 종성이 조합되어 한 글자가 되기 때문에 자음(닿소리)과 모음(홀소리)의 구분이 뚜렷하다. 그래서 한글 팬그램은 1.한글의 기본 닿소리(ㄱ~ㅎ)를 중복없이 전부 사용한 경우와 2. 한글의 기본 닿소리와 홀소리(ㄱ~ㅎ,ㅏ~ㅣ)를 전부 사용하고 중복을 허용한 경우로 나눈다.

 물론 이 이외에도 된소리(ㄲ,ㄸ,ㅃ,ㅆ,ㅉ)와 겹홀소리(ㅘ,ㅙ,ㅚ,ㅝ,ㅞ,ㅟ,ㅢ)를 포함하고 중복을 허용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겠으나, 그러기에는 한글 팬그램이 너무 복잡하여 더 이상 다루지는 않겠다.(물론 이 복잡한 팬그램도 존재한다. 외부 링크 참조,)

 

 

1. 한글의 기본 닿소리(ㄱ~ㅎ)를 중복없이 전부 사용한 경우

-동틀 녘 햇빛 포개짐.

네이버블로그 아트 작 (링크 : http://blog.naver.com/styleart78/40002807353)

 

-닭 콩판 훔친 집사.

kids의 gaia/parsec 공동작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

kids의 cdpark(a.k.a. 까리용) 작

비스타 버전 한글 샘플 문장

 

-컴퓨터 값 찾아 한달

PuzzletChung 작

 

-파티에 참석한 키다리 부자

CHUNGJU CITY BOY 작

 

 

 

2.  한글의 기본 닿소리와 홀소리(ㄱ~ㅎ,ㅏ~ㅣ)를 전부 사용하고 중복을 허용한 경우

-키스의 고유 조건은 입술과 입술이 만나야 되고 특별한 요령은 필요치 않다.

kids의 parsec 작

 

-정 참판 양반댁 규수 큰 교자 타고 혼례 치른 날.

노스모크의 Dehol 작

 

-덧글은 통신 예절을 지키면서 표현 자유 추구하는 방향으로.

위키백과의 ugha 작

 

-휴가철 전야 도심 교통 큰 불편.

KLDP의 werra104 작

 

-한국 축구, 터키 유럽도 평정, 그야말로 쇼크.

작자 미상

 

 

 

모든 문장이 하나같이 절묘하다.

 

 

 이 쯤 되면 '나도 하나 정도...'하고 손이 근질근질할텐데, 이 팬그램이란 걸 만드는 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어를 보면 q, z, 그리고 j의 쓰임이 너무나도 제한되기 때문에 만들기기 어렵다.(게다가 내이티브 스피커가 아닌 이상 영어 자체를 못하는 걸?)

 그와 마찬가지로, 한글 팬그램에서 제일 고역인 부분은 역시 ㅊ, ㅋ, ㅌ, ㅍ 일 것이다. ㅅ, ㅇ에 비해서 너무 적게 쓰이는게 흠이라면 흠이다. 기본 홀소리를 쓸려고 하면 역시 ㅑ,ㅕ,ㅛ,ㅠ가 말썽이다. 이래저래 짜맞추기가 너무 힘들다.

 

 일단 만들었다면, 다음의 사이트를 통해 정말 팬그램이 맞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한글 팬그램 메이커(http://timothylive.net/pangram_maker.php)라는 이 사이트에서는 자신이 만든 팬그램이 기본닿소리와 홀소리를 전부 사용하는지 타이핑을 통해 테스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직접 만든 팬그램을 소개한다. 한글 기본 닿소리과 홀소리(ㄱ~ㅎ, ㅏ~ㅣ)를 전부 사용하고 중복을 허용한 경우로, 총 15자이다.

-모범 시민은 투표 규칙을 지켜야 한다.

티스토리블로그의 Eucleides 작

 

 이 글을 쓰는 날의 내일이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 선거 투표날이다. 어쩌면 일종의 노림수일 수 도 있겠으나, 아무튼, 투표라는 말을 이용하여 짤막하게 팬그램을 지어보았다. 어떠한지?

 

 

 

 

 참고한 링크.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팬그램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D%8C%AC%EA%B7%B8%EB%9E%A8

노스모크 http://no-smok.net/nsmk/Pangram

puzzlet http://puzzlet.org/personal/wiki.php/PanGram

KPD http://kldp.org/node/91933

 

 

 

'단어-낱말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듭제곱수 크로스 넘버 퍼즐  (0) 2023.02.06
숫자 십자말풀이  (0) 2017.07.07
유럽 구보 여행의 산물  (0) 2012.12.15
단어/낱말 퍼즐의 소개  (0) 201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