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3

Tents Tents는 텐트들을 규칙에 따라 알맞게 배치하는 퍼즐이다. 나무 옆에 텐트를 두면서도 텐트끼리 서로 닿지 않게 해야한다는 점이 상당히 보통의 상식과 맞닿아있어서 규칙을 이해하기 매우 쉽다. puzzlepicnic의 설명에 따르면 Léon Balmaekers가 만들고 Alle ballen verzamelen이란 이름으로 처음 1989년 Dutch puzzle magazine Breinbrekers에 발표되었다고 한다.(http://puzzlepicnic.com/genre?id=7) 규칙1. 주어진 나무의 수 만큼의 텐트들을 빈 칸들에 하나씩 배치한다.2. 텐트들과 나무들 사이에 일대일대응이 있어, 대응되는 텐트와 나무가 서로 한 변을 두고 붙어있어야한다.3. 어떤 두 텐트도 서로 맞닿을 수 없다. 대각선.. 2018. 11. 25.
8개의 펜 최근의 문제적남자는 초고속 전뇌 뇌풀기란 주제를 갖고 여러 간단한 문제를 소개하고있다. 이는 예전에 복잡한 문제 6-7개를 풀던 것과 반대 방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역시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많은 문제가 고갈되었고 또 계속 문제가 어려워져 난이도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것 보단 낫기 때문이다. 쉬운 난이도로 바뀐 문제들을 보면 문제적남자 초창기 모습, 클래식한 모습이 떠오르기도 한다. 아 몰론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이지 종종 생각지도 않게 쉽지 않은 문제들도 등장하는 듯 하다. 이번 글에서는 11월 6일 날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었던 초고속 전뇌 뇌풀기 중 한 문제를 주목하고자한다. 펜 8개가 각각 다른 펜 5개 이상과 닿도록 하라. 라는 간단한 문제이다.(자세한것은 네이버티.. 2018. 11. 11.
격자 숲의 다섯 감시카메라 거대한 평야 위에 정사각형 격자 숲이 있다. 이 숲에 심어진 나무들은 모두 가로세로 1m간격으로 심어져있고, 전 방향으로 무한히 펼쳐져있다. 이 숲의 안전을 위해 감시카메라 다섯 대를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게끔 지면에 설치하고자한다.1) 감시카메라는 나무가 서있는 격자점에 위치해야한다. 카메라가 있을 격자점 이외의 나무들은 손대지 않는다.2) 어떤 두 감시카메라도 서로를 온전히 볼 수 있어야한다. 시선 사이에 나무나 다른 감시카메라가 있을 수 없다. 숲 관리국은 수십가지 안을 내놓았으나 어떻게해도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어째서인가? 설명 숲이 아무리 무한하다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는 완성될 수 없다. {..., -4, -2, 0, 2, 4, ...}을 짝수, {..., -5, -3, -1, 1, .. 2018. 1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