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3

초침과 분침의 각도 시계의 초침과 분침의 각도에 대한 고전적인 문제를 소개한다.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1) 초침과 분침은 몇 번 겹치는가?(2) 초침과 분침은 몇 번 일직선이 되는가?(겹지는 경우 제외)(3) 초침과 분침은 몇 번 90도를 이루는가? 풀이 사실 침착하게 세면 간단한 문제이다.예를 들어 문제(1) 같은 경우 한 시간이 지날 때 마다 한 번씩 두 바늘이 겹치는데 11시에서 12시, 12시에서 1시만 예외니까 12라고 하면 안 되고 11이 정답이 된다. 다른 문제도 마찬가지로 함정을 피해 침착하게 세면 (2)는 11번, (3)은 22번이 된다. 여기서부터는 좀 더 시각적인 풀이를 위해 그래프를 도입하고자 한다. 가로축을 시간, 세로축을 각도라고 하자. 가로는 0시부터 12시까지, 세로는 12시뱡향 기준으로.. 2018. 6. 16.
forty+ten+ten=sixty 저번에 이어 굉장히 유명한 복면산을 소개한다. 위 복면산을 풀어라. Alan Wayne의 작품이다. 지금과 같은 복면산을 doubly true alphametic(이중으로 옳은 복면산)이라고 한다. 원래 복면산 퍼즐로서 기능하면서도 문자 그대로 읽었을 때 40+10+10=60이라는 옳은 식을 또 얻기 때문이다. 풀이 이 복면산의 공략 포인트는 두 군데이다. 가장 처음 접근해야하는 곳은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이다. FORTY와 SIXTY는 모두 TY로 끝난다. 덧셈을 했는데도 끝 숫자들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은 그 덧셈에 아주 특별한 숫자가 껴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 접근해야하는 곳은 천자리와 만자리이다. 만단위 숫자에 백단위 둘을 더해봤자 새발의 피일텐데도 불구하고 만단위 자리 숫자가 F에서 S로.. 2018. 6. 10.
Yes or No, P족, Q족, 긍정학파, 부정학파의 문제 문제적 남자 재개 기념으로 글을 쓴다. 이번 글 역시 문제적남자 방송 중 정확한 풀이가 없었던 것을 골라 쓰도록 하겠다. (사진출처 : https://www.tributton.com/problem) 철학 행성 X에는 P와 Q 두 종족이 살고 있다. 이곳 외계인들은 오직 질문만 한다. 이들은 정답이 '예'인 질문만 하는 긍정학파와 정답이 '아니오'인 질문만 하는 부정학파로 나뉜다. 어느 날 빨, 주, 노, 초, 파 다섯 외계인이 만나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빨: '초'는 P족인가?주: '빨'과 나는 같은 종족인가?노: '주'와 나는 같은 종족인가?초: '주'는 그와 내가 다른 종족인지 질문할 수 있는가?파: '노'는 그와 내가 같은 학파인지 질문할 수 있는가? 빨: '파'는 스스로가 부정학파인지 질문할 .. 2018.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