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5

동전으로 4개씩 n줄 만들기 고전 중의 고전 퍼즐을 소개한다. 동전 여러개를 배치하여 4개씩 짝을 이룬 동전줄을 여러개 만들려고 한다. 예를들어 16개의 동전을 위 그림처럼 배치하면 4개씩 10줄의 동전줄이 만들어진다. 동전 16개는 퍼즐로서 너무 많으므로 동전의 개수를 줄여 문제를 풀어보자. 문제1. 오직 10개의 동전만 이용하여 4개씩 5줄을 만들어라. 2. 오직 12개의 동전만 이용하여 4개씩 6줄을 만들어라.3. 위 개수가 최소인가? 주의사항을 적는다.-동전줄은 반드시 동전의 중심을 지나야한다.-정확히 4개의 동전이 하나의 줄을 이루어야한다.-동전을 겹치거나 세워서 배치할 수 없다. 정답 및 풀이1.2.1. 2. 3. 동전들은 모두 평평하게 놓여야하고, 각 줄은 동전의 중심을 지나야하므로 굳이 동전이 아니라 직선들과 그 교차.. 2018. 3. 25.
루이스 캐롤의 원숭이 문제 이 문제는 샘 로이드의 퍼즐백과에 수록된 문제이다. 그림도 로이드 본인의 것이다. 퍼즐적 요소는 거의 없지만 풀어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기묘한 문제이다. 위 그림처럼 원숭이 한 마리와 그와 무게가 똑같은 추 하나가 도르래를 두고 양 편에 있다. 원숭이가 줄을 타고 올라가면 추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1. 위로 움직인다.2. 아래로 움직인다.3. 가만히 있는다.4. 원숭이가 급격하게 움직이느냐 천천히 움직이느냐에 따라 다르다. 줄과 도르래는 무게가 나가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모든 마찰은 무시한다. 이 문제는 샘 로이드 본인도 답을 잘못 서술한것으로 유명하다. 다행히도 마틴 가드너 해설본은 정확한 답을 이야기해주고있다. 풀이원숭이가 올라간 만큼 추도 똑같이 올라간다. 원숭이의 이동속력은 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018. 3. 18.
No Turn Left Maze No Turn Left 미로는 말 그대로 좌회전이 불가능한 미로를 뜻한다. 흰 길을 따라 골목길을 운전하는데 갑자기 차가 고장나 좌회전할 수 없게 되었다고 상상하면 좋다. 이번 미로의 경우 같은 길을 여러번 밟아도 좋지만 후진은 불가능하다. 여러 퍼즐작가들이 이 No Turn Left 미로를 만들었지만 그 중 clickmaze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Andrea Gilbert의 미로를 소개한다.(링크 : http://www.clickmazes.com/noleft/ixnoleft.htm) 오른쪽 아래에서 출발해 우회전만으로 이동해 다시 오른쪽 아래로 돌아오라. 설명 및 해답 실제로 도로를 운전해본 사람이라면 좌회전이 안 될 때 P턴을 하면 된다는 것을 금방 떠올렸을 것이다. P턴이란 위 그림처럼 죄회전을 .. 2018. 3. 11.
문제적남자 3주년 특집 성냥개비 문제 어제, 3월 4일 문제적남자가 3주년을 맞아 대단한 특집을 벌였다. 그건 실력이 뛰어났던 게스트 10명을 모아 다같이 문제로 겨루어보자는 것이었다. 덕분에 이 날 나왔던 문제들은 그 수준이 꽤 올라간 듯 보였다. 많은 문제들이 수준높은 게스트들의 활약 덕분에 빨리 퓰렸으나 마지막 성냥개비 문제만은 이상하게도 풀리지 않고 있다가 이윽고 (100회 특집처럼) 다음주로 그 결과가 넘어갔다. 그 문제를 소개한다. 조프리 왕과 로버트 왕이 영토 싸움을 벌였다. 결판이 나지 않자 조프리 왕이 제안했다."성냥개비 2개를 움직여 식을 성립시켜 보게, 그럼 내가 물러나겠네"어떻게 하면 될까? (단 등호는 건드릴 수 없다.) 많은 출연자들이 답을 제시했으나 돌아오는 것은 제작진의 경쾌한 '땡'소리 뿐이었다. 아래 그 몇가.. 2018. 3. 5.
Fillomino Fillomino는 주어진 숫자힌트를 이용해 서로다른 polyomino들로 영역을 나누는 퍼즐이다. polyomino란 간단히 말해 단위정사각형들의 변을 붙여서 만든 도형이다. 일전 글의 tetromino가 단위정사각형 4개를 붙여 만든 polymino이다. 정사각형 5개가 모이면 pentomino, 6개가 모이면 hexomino, 그리고 이렇게 모인 모든 종류의 도형을 polyomino라고 부른다. Fillomino는 이런 polyomino들로 판을 쪼개면된다. 규칙 아래 규칙에 맞게 주어진 판을 나누어라. 1. 점선을 따라 나누어 각 영역이 polyomino가 되어야한다. 2. 같은 넓이의 polyomino가 서로 변을 맞닿아선 안 된다.(꼭짓점은 가능) 3. 숫자가 포함된 칸이 있으면, 그 숫자는 .. 2018.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