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5

문제적남자 문제중복 2018, 1월 28일자 문제적남자에는 추리문제가 이어지던 도중 시간과 관련된 계산문제가 등장하였다. 매우 좋은 문제였지만, 이 문제는 이미 등장한 문제였다. 85회(사진 출처 : 트라이버튼) 148회 어찌하여 단 한 번도 중복 문제를 나지 않던 제작진이 이런 실수를 하였는가...이것은 특이사항으로 보고 글을 적는다.(P.S. 지금보니 148회 문제를 이전 문제와 비교해보니 초침이 이상하리만큼 길다.) 2018. 1. 29.
LITS LITS는 테트로미노 모양을 칠해 하나의 연결도형을 만드는 퍼즐이다. 테트로미노는 정사각형 4개가 모여 만들어진 도형으로, 회전, 대칭을 빼면 다섯가지 모양이 있다. 각자의 모양에서 본따 알파벳 이름을 가지는데, L, I ,T, S, O이다. 이를 누리카베의 규칙과 결합시키면서 O는 사라지고 LITS 만이 남아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기본 규칙중 절반이 누리카베에서 따왔으므로 누리카베를 많이 했다면 매우 익숙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테트리스 게임을 많이 했다면 역시 퍼즐을 푸는데 익숙할 수 있다.(여담, LITSO 중 S는 Z로 쓰기도 한다.) 규칙아래 규칙에 맞게 판 위의 칸을 색칠하라.1. 각 굵은 선으로 나뉜 영역은 테트로미노 모양의 색칠된 영역을 가져야한다.2. 모든 색칠된 칸은 연결되어야한다... 2018. 1. 27.
Don't Mate in One 보통의 체스문제는 체스경기에서의 전술과 전략을 익히기 위해 mate in one(한수만으로 체크메이트 만들기)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미 수많은 mate in one 문제가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문제는 don't mate in one, 즉 체크메이트를 만들지 않는 한 수를 찾아야하는 문제다. 문제에 앞서 체크와 체크메이트에 대해 짤막하게 언급하고 넘어가자. 체크(check)란 킹이 상대방 기물(혹은 기물들)에게 공격받는 상황을 뜻한다. 우리나라 장기로 치면 '장군'이 되겠다. 이 경우 킹을 옯기거나 체크하는 기물을 잡는 등 여러 방법을 써서 체크 상황을 반드시 없애야한다. 만약 어떤 방법으로도 이 공격을 막을 수 없다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체크메이트가 일어나면 그 자리에서 경기가 종료된다. 체스의.. 2018. 1. 20.
기사-건달 섬의 10명의 주민 지금 소개할 퍼즐은 매우 고전적인 논리퍼즐 중 하나이다. 1부터 10까지 숫자가 규칙적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퍼즐의 모양새가 좋은 구조를 갖고있기에 소개한다. 이미 익숙할 상황을 다시 설명한다. 기사-건달 섬에는 여러 주민들이 살고 있다. 각 주민은 기사 혹은 건달인데, 기사는 언제나 진실만을 이야기하고, 건달은 언제나 거짓만을 이야기한다. 이 섬 주민 열 명이 서로에 대해 이야기하고있다.A : 우리 중 정확히 한 명이 건달이다.B : 우리 중 정확히 두 명이 건달이다.C : 우리 중 정확히 세 명이 건달이다.D : 우리 중 정확히 네 명이 건달이다.E : 우리 중 정확히 다섯 명이 건달이다.F : 우리 중 정확히 여섯 명이 건달이다.G : 우리 중 정확히 일곱 명이 건달이다.H : 우리 중 정확히 여덟.. 2018. 1. 14.
Recursed 제목 : Recursed제작 : Portponky구매 : http://store.steampowered.com/app/497780/Recursed/(스팀)가격 : 8500\ Recursed는 '반복'을 테마로 한 독특한 컨셉의 퍼즐게임입니다. 제목에서 바로 recur(되풀이되다, 순환하다)라는 단어를 떠올릴 수 있고, 또 cursed(저주받은)이라는 단어도 숨어있습니다. 순환이 일어날 때 마다 저주받은 듯이 올라가는 난이도를 생각하면 'recursed'는 게임의 주제에 아주 잘 부합하는 이름입니다. 이 게임은 퍼즐 플랫품 장르입니다. 즉, 주인공이 게임내 필드를 뛰고 돌아다니며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죠. 한 레벨을 해결하려면 그 안에서 보석(보라색 크리스탈)을 먹으면 됩니다. 그걸 위해 당연히 여러 아이.. 2018. 1.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