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8

알파벳 잇기 이번 퍼즐은 샘로이드의 사이가 나쁜 이웃들 퍼즐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다.(이후 이 계열의 퍼즐은 로직퍼즐인 Number Link/Arukone로 발전하게 된다.) 목적은 간단하다. 아래 삼각형에 알파벳들이 있는데, 같은 알파벳들끼리 선으로 연결하면 된다. 단 선들이 겹치거나 교차해서는 안 된다. 퍼즐로 도전한다 IQ150(사사야마 토모오)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해답 가운데 AEF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해답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방식이든 S자로 길이 꺾인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아래 모범답안은 A를 거의 직선으로 연결하고 나머지를 EF, BCD순으로 정리한 것이다. 2017. 9. 24.
체스 최대배치문제 - 나이트편 비숍편에 이어 최대배치문제 나이트 편을 소개한다. 다시 최대배치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8×8 체스판과 함께 수없이 많은 장기말들이 있다고 가정하자. 최대배치문제란 동일한 기물 여러개를 체스판 위에 서로 공격하지않게 하면서 최대한 많이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그 최댓값은 얼마인지 묻는 문제이다. 각 메이저 기물들에 대해 최대배치문제의 최댓값이 다음과 같이 알려져있다.킹 : 16퀸 : 8룩 : 8비숍 : ??나이트 : ?? 여기서 나이트의 경우에 대해 최대배치문제를 풀고 증명하라. 나이트는 날일(日)자 방향으로 공격한다는 사실을 유념.(비숍의 경우 이전 체스퍼즐 글을 참고하라.) 풀이 나이트는 무려 32개나 올릴 수 있다. 증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이용하면 된다.(나이트 일주) 나이트.. 2017. 9. 19.
체스 최대배치문제 - 비숍편 8×8체스판과 함께 수없이 많은 장기말들이 있다고 가정하자. 최대배치문제란 동일한 기물 여러개를 체스판 위에 서로 공격하지않게 하면서 최대한 많이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그 최댓값은 얼마인지 묻는 문제이다. 각 메이저 기물들에 대해 최대배치문제의 최댓값이 다음과 같이 알려져있다.킹 : 16퀸 : 8룩 : 8비숍 : ??나이트 : ??여기서 비숍의 경우에 대해 최대배치문제를 풀고 증명하라. 비숍은 양대각선으로 공격한다는 사실을 유념.(나이트의 경우 다음 체스퍼즐 글을 참조하라.) 풀이 비숍은 최대 14개까지 올릴 수 있다. 증명을 위해 우선 / 방향 대각선부터 생각하자. 8×8 체스판에서 / 방향 대각선은 총 15개가 있다. 만약 비숍이 16개 이상 판 위에 있었다면 비둘기집 원리에 의해 적어.. 2017. 9. 17.
문제적남자 129화(분노)(화풀림) 화가 난다. 무단으로 이용했다. 문제적 남자 129화에서 문남들을 괴롭힌 문제는 시청자 fut******가 올린 문제였다.방송을 보니 나의 블로그에서 무단으로 퍼간 사진을 이용함이 명확해졌다. 어떻게 이럴수가 있단 말인가, 한마디 말없이 사진을 사용했을 뿐 아니라 그 시청자는 이를 이용해 '제보'를 하였다.물론 다른 사람의 문제를 제보하는 일은 전혀 나쁜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고 싶었다면 최소한 제보에 이용하겠다고 말은 했어야 했던것 아닌가? 지난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여러 사람들이 퍼즐을 볼 수 있게 퍼즐이 퍼져나가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이다. 그러나 무단으로 빌려가는 일 만은 안된다. 출처란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만약 그 시청자가 이 문제를 꼭 제보하고싶었다면 최소한 그 스스로 직접.. 2017. 9. 11.
문제적 남자 예고보다가 깜짝 놀란 일 보통 이런 글은 블로그보다는 페이스북 같은 곳에 더 적합하겠으나 그런게 없는데다 흥분된 마음을 정리하고자 어쩔 수 없이 이 퍼즐블로그를 사적 공간으로 끌여들인다. 필자는 이전 글에서도 적었듯 문제적 남자를 매주 보는 시청자이다. 방송에 나오는 문제들을 보며 아는 문제면 반가워하고 모르는 문제면 얼른 풀고싶어하는 그런 평범한 시청자이다. 그런데 갑자기 왜 필자는 글을 쓴걸까? 간단히 말해 아는 문제가 나온 것 같아 입이 근질거려서이다. 마치 TV에 아는 사람이 나오면 동네방네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물론 그냥 아는 문제였으면 가만히 방송을 기다렸겠으나 그렇지않고 글까지 쓰며 알리고자 하는 이유는 이번에 예고에 나온 문제가 이상하게도 '이 블로그에서 있는 문제'같아서이다. 예고 문제가 위 M puzz.. 2017. 9. 10.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위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 9개로 이루어진 직사각형이 있다. 가장 작은 정사각형의 넗이가 1일때 이 전체 직사각형의 넓이는? '산수 100가지 난문.기문 3'(나카무라 기사쿠 지음)에 있던 문제를 약간 더 어렵게 바꾸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 전체 직사각형의 넓이는 1056이다. 문제를 푸는 방법은 어떤 길이를 미지수로 두고 어디서부터 접근하느냐에 따라 수십가지가 나오지만 필자가 가장 선호하는 풀이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가장 작은 정사각형 바로 위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x라고 하자.(그림1)이 정사각형부터 시작이 넓이 1의 정사각형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 ?+x=(x+3)+1이란 식을 얻는다. 고로 ?=4(그림2)이제 길이4의 정사각형을 중심으로 x+3정사각형부터 시작해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 (x+11.. 2017.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