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3

C자 고리의 홀짝성 이번 글에서는 기계적퍼즐, 특히 캐스트퍼즐을 다루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인 C자 고리의 홀짝성에 대해 다룬다. 그림1. O ring and C ring 수학적으로 홀짝성(parity)란 정수의 홀수, 짝수적 특성을 이야기한다. 몇몇 퍼즐들에서, 특히 조합론적 성질이 강한 퍼즐들에 이 홀짝성을 도입하면 문제가 매우 쉽게 풀리기 때문에 홀짝성은 퍼즐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수학적 도구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여러 기계적퍼즐 중에서 C자 고리를 이용하는 퍼즐들을 살펴보면 일종의 홀짝성이 숨어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면 퍼즐의 전체적인 구조를 매우 쉽게 파악할 수 있다. 1. C자 고리그림2. 여러 모습의 C자 고리 C자 고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일반적인 고리에서 한 부분이 .. 2017. 6. 26.
Tom Ransom 의 Odd One Out 가장 다른 하나는?(Odd one out) 문제가 혹시 마음에 들지 않았는가? 너무 문제 만든 사람 위주라든지, 정답이 얼렁뚱땅이라든지, 아니면 '왜 내 답은 답이 안되는데?'같은 억하심정은 없었는지? 여기 그런 사람들을 위해 아마추어 마술사 톰 랜섬(tom ransom)의 퍼즐을 소개한다. 다섯 물체 중 가장 다른 하나는? 출처 : The Colossal Book of Short Puzzles and Problems, Martin Gardner 정답 및 해설 왼쪽부터 1,2,3,4,5번이라고 하면1번 혼자 테두리색이 다르다.2번 혼자 바탕색이 다르다.3번 혼자 사각형이 아니다.4번 혼자 중앙 점 색깔이 다르다. 하지만 5번만 그런 '다름'특징이 없다. 모양, 테두리, 바탕색, 중앙 점 4가지 속성을 살.. 2017. 6. 8.
Odd One Out(다른 것을 찾아라) Odd One Out 퍼즐은 말그대로 주어진 보기 중에 가장 다른 것을 하나 뽑는 문제이다. 주로 IQ테스트, 멘사테스트라는 이름들을 달고 많이 돌아다니며, 수학적, 논리적 힘보다는 센스가 더 많이 발휘되어야한다. 발상의 자유로움과 창의성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가 애매하면 답이 여러개가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예제를 하나 살펴보자. 예제.가장 다른 하나는?a. 네팔b. 영국c. 일본d. 쿠바 필자가 이 문제를 만들 때 기준은 내륙국 vs 섬나라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나라들이 답이 안 되리라는 보장도 없다. a. 네팔 -> 네팔만 내륙국이다. b. 영국 -> 영국만 연합국이다. c. 일본 -> 다른 나라들은 국기에 흰색, 빨간색, 파란색 3색이 쓰인다. (일본은 2색) d. .. 2017. 6.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