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4

누리카베(Nurikabe) 누리카베(Nurikabe)는 판 위에 숨은 '벽'을 찾아내는 퍼즐이다. 퍼즐의 최초 개발은 1991년 퍼즐잡지 니코리(nikori)에서 만들어졌으며 그 이름은 벽을 만들어 여행자를 길을 잃게 하는 일본 민담 괴물 누리카베(ぬりかべ)에서 따왔다.(일본어 かべ가 벽이라는 뜻이다.) 퍼즐의 벽과 방은 각각 바다와 섬이라는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 퍼즐은 Island in the stream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island라는 단어는 직역하면 섬이지만 기본적으로 '고립된 공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규칙1. 각 칸은 숫자칸을 제외하고 검은색, 또는 흰색이 되어야 한다. 검은 칸은 '벽'이 되고 독립된 각 흰 영역은 '섬'이 된다.2. 모든 검은색 칸은 연결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 안에.. 2017. 5. 27.
추천하고싶은 스팀 퍼즐게임 5개 두번째글 지난 글에 이어서 추천 퍼즐게임들을 소개한다. 1. Braid http://store.steampowered.com/app/26800/Braid/ 주인공 팀(Tim)은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보통이라면 이런 능력은 게임플레이를 수월하게 만드는 좋은 능력이지만 퍼즐게임의 특성상 이는 플레이어를 끝없이 괴롭히는 용도로 쓰이게 된다. 거기다 시간적 기현상에 익숙해질 쯤 새로운 시간현상이 일어나 플레이어의 정신을 혼미하게 한다. 각 챕터마다 그림조각을 먹어야하는데 사다리가 없거나 문이 닫히는 등 불가능한 상황들이 계속 이어진다. 이것들은 사실 매우 정교하게 짜여진 퍼즐로 챕터별로 일어나는 새로운 시간현상을 올바르게 이용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Antichamber http://stor.. 2017. 5. 21.
추천하고싶은 스팀 퍼즐게임 5개 첫번째글 스팀(Steam)은 일종의 온라인 게임상점이다. 2017년 현재 수많은 게임들을 이 곳에서 살 수 있으며 결재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있다. 이 글에서는 스팀에 있는 퍼즐게임들 중 추천하고싶은 게임 5개를 골라 소개한다. 모두 돈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대단히 좋은 게임들이다. ※순서는 순위와 상관없습니다.※같은 컨셉의 게임들이 여러개 있지 않게 골랐습니다.※같은 제작사, 제작자의 게임들이 여러개 있지 않게 골랐습니다. 1. Portal2 http://store.steampowered.com/app/620/Portal_2/ 한 구역과 다른 구역을 이어주는 '포탈'이라는 소재를 이용한 퍼즐게임. 공상과학에 나올 법한 재료들을 가지고 시험실을 탈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2017. 5. 14.
모래시계를 이용하는 간단한 퍼즐 모래시계는 매우 오래전부터 퍼즐에 이용되었다. 이는 모래시계의 독특한 특성에 기인한다. 초단위로 시간을 알 수 있는 일반적인 시계와 달리 모래시계에는 모래밖에 없기 때문에 시계에 정해진 고유의 시간밖에 잴 수 없다. 예를 들어 3분용 모래시계는 3분밖에 잴 수 없으며 눈대중으로 1분이나 1분30초를 정확히 재는 것은 무척 어렵다. 하지만 여러 단위의 모래시계를 가지고 있으면 시간의 합과 차를 이용해 의외로 다양한 크기의 시간을 잴 수 있다. 지금부터 2개의 서로 다른 모래시계를 이용하여 주어진 시간을 재는 퍼즐을 풀어보자. 모래시계를 뒤집는 데 걸리는 시간은 무시한다. 1)7분짜리와 11분짜리 모래시계가 있다. 뒤집는 횟수를 최소화하여 15분을 측정하라. 2)이번에도 7분짜리와 11분짜리 모래시계가 준비.. 2017. 5.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