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4

말라 비틀어진 딸기 다음 문제는 생각보다 기묘한 구석이 있다. 99%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 신선한 딸기가 한여름 뙤약볕에 말라 비틀어져 수분함량이 98%가 되었다. 원래 딸기가 100g이 나갔다면 말라 비틀어진 딸기는 몇 g인가? 이 문제를 풀면 비율이라는 것이 얼마나 사람을 현혹하기 쉬운 것인가를 알게 될 것이다. 풀이 딸기의 99%가 물이라고 가정했으므로 나머지 고형물은 1%, 즉 1g만을 차지할 것이다. 딸기가 말라 비틀어지는 동안 오직 수분만이 증발해 사라질 뿐이므로 수분함량이 98%일때도 고형물의 무게는 여전히 1g이다. 말라 비틀어진 딸기의 2%가 1g이라는 사실로부터 딸기의 전체 무제가 1g×100/2 = 50g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신선한 딸기에서 거의 절반가량의 수분이 증발했음을 보여준다. 참고.. 2017. 2. 26.
문제적남자 100회 특집 111 001 001 001 ... 문제 어제, 2월 19일은 문제적남자가 100회를 맞은 날이다. 이를 축하하기 위해 문제적남자에서는 시청자 특집을 만들어 무려 100명의 시청자들을 초대하였다. 초대된 시청자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연예인들과 같이 촬영중에 문제를 풀 수있게 되었다. 역시나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시끌벅적하면서도 문제를 풀 때의 조용함도 보여주어 매우 흥미로웠다. 방송말미, 예상대로 2주차 방송이구나 하고 생각할 때 쯤, 이번 회의 마지막 문제를 박경씨가 풀어낼 때 쯤 뜻밖에도 답이 모자이크 처리되면서 다음주 예고로 넘어갔다. 예전 문제적남자 챔피언쉽 특집 때 이후 2번째인 것 같다. 보여줄 줄 알았는데... 하고 생각하면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블로그에 글 쓸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암호를 해독하라 글을 작성하려고 컴퓨터를 켜기도 전.. 2017. 2. 20.
체리 빼내기 성냥개비에 관한 고전적인 문제들이다. 1. 위 그림 왼쪽에 성냥개비 4개로 나타낸 쓰레받기(...)와 그 안에 든 체리가 있다. 체리를 만지는 일 없이 쓰레받기에 담겨진 체리를 꺼내려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성냥개비들을 모두 옯기면 된다. 그렇다면 체리를 만지는 일 없이 성냥개비 2개만을 움직여서 체리를 쓰레받기 바깥으로 꺼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쓰레받기의 방향은 상관없으나 그 모양을 똑같아야한다. 2. 이번에는 체리가 와인글라스 안에 들어있다. 마찬가지로 체리를 만지는 일 없이 성냥개비 2개만을 움직여서 체리를 글라스 바깥으로 꺼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앞 문제와 동일하게 컵의 방향은 상관없으나 그 모양은 똑같아야한다. 정답모두보기 2017. 2. 19.
문제적남자 문제오류??! 2017년 2월 5일, 그러니까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어제, 문제적남자에서는 한 시청자 문제롤 소개하였다. 문제인 즉슨 위의 사진에 나와있는 각 도형에서 정사각형을 한 개만 옮겨서 모두 동일한 모양(회전O, 대칭X)이 나오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아래 그림처럼 조작하면 모든 도형이 w모양이 되도록 만들 수 있다. 출제자는 본 문제의 정답이 모두 6개라 하였다. 아래가 그 답들이다.하지만, 필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푸는 도중 6개의 모범답안과는 다른 답들을 발견한 듯 하다. 방송이 끝나자마자 시청자문제 게시판에는 벌서 여러 개의 복수정답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문제가 요구한 것이 가능한 답을 모두 찾으라는 것이었기 때문에 6개만 보여준 것은 명백히 오류가 되겠다. 필자가 찾은 모범답안.. 2017. 2. 6.